알기쉬운 단기선교 준비 및 계획 7 단계
김정한선교사 SON Ministry / GMAN 대표
1단계: 어디로 갈 것인가? 기도로 사역지를 정하십시오.
선교지 선정은 최소한 10-12개월전에 준비가 되야 합니다. 만약에 내년도 여름방학 기간에단기선교팀을 보내려면 11월 또는 12월에는 선교지의 결정이 끝나야 다른 일들을 제대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단기선교에서는 일반적으로 올바른 선교지 선정이 가장 중요한 일 중에 하나입니다.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해서 선교하기를 원하시는 나라나 미전도종족 또는 특수선교사역이 무엇인지를 알려주시도록 기도하십시오. 선교팀이 처음 가거나 또는 새로운 선교지나 선교사에게 팀을 보내기 원할 때는 선교사 개인에 대한 정보와 선교사역의 내용, 현지의 기후, 문화와 생활에 대해서 아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구체적인 상황은 선교사에게 알아 볼수 있고 선교지에 관한 일반정보는 인터넷, 선교기관, 선교전문 잡지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2단계: 언제 갈 것인가? 선교의 일정을 정하십시오.
선교지가 결정이 되면 다음은 최소한 9-10개월전에 선교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선교팀원들이 휴가 또는 학교의 일정등을 미리 정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입니다.
선교일정의 때와 기간은 일방적으로 가는 팀의 필요와 사정에 의해서 정해지기보다는 단기선교팀을 받는 선교지와 선교사의 사정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단기선교팀들이 자신들의 형편과 상황만을 위주로 출발 일자나 선교사역 기간이 정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방학기간 동안만 가능한 학생팀외에는 선교지의 사정에 맞추어 날짜와 기간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간을 정 할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현지의 선교사가 원하는 때와 기간, 필요한 선교사역 내용, 현지의 기후, 경비절감을 위해 비수기의 여행기간 등을 기본적으로 고려하며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단계: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선교지에서의 선교사역을 정하십시오.
일정이 결정되었으면 그 다음은 사역내용을 최소한 8-9개월전에는 결정하면 좀 더 철저하게 사역을 준비 할 수 있습니다. 선교사역은 일반적으로 선교사가 평소에도 할 수 있는 사역들보다는 평소에 할 수 없는 특별한 사역을 선교 팀들이 효과적으로 단기간에 성취 할 수 있는 사역들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교회개척을 위한 특별 전도, 어린이 전도, 세미나, 의료선교, 기술지원, 건축, 구제, 영화전도사역등을 할 수 있습니다. 단기선교팀을 통해서 여러 가지 사역을 하려는 것보다 선교팀의 에너지와 능력을 집중시키며 최대한의 효과를 얻도록 한두 가지만 집중하는 것이 좋고 한번에 끝내는 선교보다는 지속적이고 단계적으로 팀을 보내어 선교사를 도울 수 있는 사역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단계: 선교비는 얼마가 들며 어떻게 모금을 할 것인가? 선교비 예산과 모금계획을 세우십시오. 사역이 결정이 되면 팀원들의 여행경비와 사역을 위한 재정계획은 최소한 7-8개월전에는 자세히 정해야 합니다. 개인의 선교비용 계산은 비행기표, 선교지에서의 생활비, 비자, 예방주사, 팀 훈련비용이 기본이며 팀 전체를 위해서는 사역에 따라 선교장비 및 사역비가 따로 계산합니다. 교회에서 팀을 보낼 때에는 다음해의 선교예산을 세울 때에 단기선교팀을 위한 선교비를 미리 책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선교비 모금은 팀원 개개인이 가족, 친구, 교인등을 대상으로 또는 일을 하여 준비할 수 있으며 교회에서 재정 형편에 따라 일정 비율을 지원할 수 있으며 팀이 함께 사용해야 하는 공동의 선교비 모금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선교비 모금은 교인들이 의미외 기쁨을 가지고 참여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내어 매월 1회 이상 진행 할 수 있으며 교회와 개인의 형편에 맞추어 정 할 수 있습니다.
5단계: 누구를 보내며 어떻게 팀원을 모집 할 것인가?
선교예산이 편성이 되면 선교에 참여해서 갈 사람을 모집하기 위한 홍보계획을 최소한 7-8개월전에 세우십시오. 아무리 좋은 단기선교 계획이 있어도 정작 갈 사람이 없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선교팀 모집과 선발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선교팀을 일찍 모집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자원자의 마음준비와 훈련을 충분히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여유를 가지고 개인이 필요한 선교비를 준비 할 수 있습니다. 선교팀이 출발 얼마 전에 급조되면 대개의 경우 선교비 모금에만 매달리며 시간을 보낼 수 있기가 쉽고 실제로 중점을 두고 준비해야 할 사역의 준비는 소홀하게 되기 쉽습니다. 또한 미리 선교팀을 모집하는 장점은 헌신된 선교팀원을 모으기 쉽습니다. 홍보와 모집이 늦으면 시간에 쫓겨 아무나 억지로 선교팀에 넣어 데리고 가게되고 자연히 팀웍은 약해지게 됩니다.
6단계: 사역의 효과와 열매를 위해 어떠한 준비와 훈련을 할 것인가?
선교팀원 모집이 끝나면 선교훈련 계획을 세우고 최소한 6-7개월전에는 선교훈련을 시작해야 라. 단기선교도 분명히 선교라는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단기선교를 단기간에 선교지 방문하는 정도로 여기고 훈련을 중요시 하지 않습니다. 훈련이 없는 단기선교는 단기선교의 본질을 놓치는 것입니다. 단기선교는 짧은 기간에 특별한 목적을 가진 사역 팀이 선교지에 들어가서 특정한 사역을 집중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하여 선교사, 현지교회, 또는 현지인을 도와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기선교팀은 강해야 하고 무장되어야하고 사역의 전문성과 기타 준비가 철저해야 합니다. 선교팀은 선교지에 가서 사역이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가기 전에 훈련부터 사역이라는 생각이 철저히 있어야 합니다. 훈련이 없이 가는 선교팀은 영적인 관광팀 수준을 벗어 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영적인 준비의 모자람으로 오히려 선교 사역에 방해와 문제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선교훈련은 매주 1회 또는 2회씩최소한 6개월 이상 해야 효과적인 단기선교를 학 수 있습니다.
7단계: 영적전쟁인 선교에 어떻게 힘을 모을 것인가?
선교훈련이 시작되면 최소한 6-7개월 전에는 중보기도 후원자들을 모으기 시작해야 합니다. 선교는 치열한 영적 전쟁인 것을 인정 할 때 기도 없이는 선교가 가능하지 않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단기선교를 통해 얻는 효과를 볼 때에 교회는 선교의 사명을 깨닫고 능력을 얻게 되고, 선교 팀원은 참다운 주님의 지상 명령을 깨닫기 시작하며 선교에 더욱 헌신하게 되고 선교지에는 어둠에 있던 영혼들이 주님께로 돌아오는 은혜가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 사실을 아는 사단은 처음부터 절대로 가만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영적인 전쟁은 한 순간도 쉬지 않고 단기선교를 준비 할 때부터 돌아올 때까지 계속적으로 진행됩니다. 팀원들이 선교지원을 중도에 포기하고, 훈련도 약하게 하고, 재정도 쉽게 풀리지 않고, 때로는 선교지에서 건강의 문제, 안전사고의 문제, 팀웍이 깨지는 등 어려움이 있게 됩니다. 따라서 중보기도에 은사가 있고 헌신된 중보기도팀을 만드는 것이 선교팀의 영적인 능력을 준비하는 것이고 실제적인 선교의 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