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선교 정보

2016
0
SHARE

– 목차 –
1. 개관
(1) 면적, (2) 수도, (3) 인종, (4) 언어,(5) 종교, (7) 역사

2.문화적 특색.

3. 종교적 특색.
(1) 신도(神道) (2) 복잡한 다신교국(범신사상)
(3) 종교 밑바닥에 깔려있는 이익(부)을 구하는 마음

4.풍습 및 관습
(1) 집단 귀속의식 (2) 예절 (3) 고전 예능인 가부키
5. 그 밖의 정보
6. 각 사역지별 정보
(1) 오사까 (2) 동경 (3) 동경을 통해 본 도시문화 (4) 규슈선교정보
(5) 후쿠오카
7.선교역사
8.선교현황
9.선교방향
10.일본의 복음화 현황
11.한국교회 일본선교의 당위성
12.일본선교의 장애물
13.일본복음화 지연이유
14.일본선교의 가능성
15.한국교회의 바람직한 일본선교전략
16.한국교회의 일본선교의 준비
17.한국교회 일본선교의 의의
18.최근 일본교회 사역자 요구들
19.최근 일본선교 동향
20.동경선교일어훈련원 소개
21.비자정보
22.선교단체요약
23.여행관련서적
24.일본관게 서적
25.선교사 Email 주소
26.일본관련 기관/공공단체 인터넷주소
27.어학관련 인터넷 주소

일본 선교 정보

1.개관
(1). 면적 : 37,748Km2
(2). 수도 : 동경 (도시화 77%)
(3). 인종 : 1억 2천 3백만
(4). 언어 : 일본어
(5). 종교 : 신도88%, 불교78%, 기독교1%, 기타8%
(6). 기후 : 중위도에 위치하여 중앙부 동경의 평균기온 15.3도다. 1월 평균기온 4도, 8월에는 27도로 연평균 기온이 14도로 비교적 온화한 태평양식 해안기후다. 장마의 시작은 6월 10일 이후이고 여름은 아스팔트 도로의 복사열로 몹시 덥고 습도가 높아서 불쾌지수도 매우 높이 올라간다.

(7). 역사
원시시대부터 현재까지 1만년사이 재래 문화를 바꾸는 타민족과의 대규모 융합이 없고 독자적인 문화를 계속 지켜왔다. 그 방법은 외국 문화를 열심히 받아들여서 일본화하고 문명을 발전시킨 것이다.
고대의 일본은 소국의 난립에서 중국의 제도에 따른 율령을 가진 통일국가로서 이뤄나 중세에서는 그 모순이 많아 지금까지의 지배자, 왕족귀족을 대신하여 신흥무사가 정권을 잡고 봉건제도를 쌓아 올라간다. 근세에 들어가서는 막번(幕藩)체제가 확립되어 장군과 대명(大明)이 토지, 인민을 통합하고 농업생산에 의지한 경제체제로서 국가를 이끌어 나간다.
청일전쟁, 러일전쟁의 승리를 계기로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자본주의가 발달한 명치시대(明治時代)는 전통문화와 구미문화가 대립하여, 통합시키는 발전되어 갔다. 그러나 태평양 전쟁의 참패를 계기로 일본은 자유로운 평화문화국가의 건설을 목표로 향하게 되었다. 1947년 이후 안정된 민주입헌군주국이 되었다.

(2) 문화적 특색
(1)개론
일본 문화는 상당히 서구화된 것 같으나 실상은 일본 고유의 문화와 종교적 전통을 단단히 고수하고 있다. 가족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며, 또한 체면을 중시한다. 성공에 대한 매우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고, 교육열이 매우 높다. 그들은 개인보다 단체의 결정을 따르는 것을 미덕으로 여긴다. 특히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는 못지 않게 강한 결속력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스승이나 직장이 상사에게 매우 존경심을 보이나 교회의 지도자들은 사회에서 별로 대접을 받지 못한다. 그러나 일본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강하고 독특한 민족주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천황은 살아있는 신으로 추앙되며 신도의 핵심이 된다. 그들이 나라에 대해 보이는 충성심은 인간적인 관계를 초월하여 가히 종교적인 차원이라고 볼 수 있다.

(2) 의생활
여성뿐만 아니라 현대 일본인은 양복이 일반적이고, 기모노(着物)를 일상적으로 입는 것은 전통예능을 하는 사람이나, 결혼식, 성인식, 신년등에 입는다.

(3) 식생활
일본 사람들의 식생활속에 경제성장과 함께 다양화되어 일식은 물론 양식, 중화음식, 그와 유사한 외국 음식등이 차지하고 있고, 한국음식도 상당히 인기를 얻어 일반 가정에까지 침투해 있다. 서양음식이 일본화되어 일본에서 뿌리를 내렸고 인스탄트식품이 많이 나와 있다.
일본음식의 특징은 사면이 바다로 둘러 싸여 남북으로 길게 뻗은 지형의 영향으로 종류가 많고 특히 해산물을 풍부히 사용한다는 점이다. 쌀을 주식으로 하고 풍부한 해산물 농산물을 부식으로 한 식생활 문화가 형성되어 일반적으로 색채와 모양이 아름다우면서도 맛이 담백하다. 눈으로 보는 음식리라고 하듯이 외형의 아름다움을 중시한다.

* 일인일능(一人一能)과 가업계승의 전통
작은 것을 아끼고 전체의견을 존중하는 일본의 국민정신은 음식분야에서도 잘 나타난다. 가족 중 누군가 한 사람은 반드시 가업을 계승한다는 일종의 장인정신은 300-400년이 넘는 전통을 가진 음식점들이 오늘날까지도 일본 전통음식의 진수를 보여 주는데서 찾아 볼 수 있다.

(4) 주생활
강한 My Home 지향이며 대도시권의 주택사정을 표현하면 “고(高), 원(遠), 협(狹)”이라는 것이다. 종래 집은 목조 건물이 많았으나 최근은 철근 콘크리트 맨숀을 지향하는 파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집은 가족이라는 전전(戰前)의 주택관이 집은 사람이 사는 간단한 곳이라는 생각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일본의 주택의 특징은 일본인의 성격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예이다. 1, 2층 정도의 간단한 집은 나무로만 짜 맞추거나 짓거나 벽을 대나무로 엮거나 철사망을 치고 얇게 시멘트나 흙을 바르는 것으로 끝낸다.
빌딩이나 아파트는 강진에 견딜 만한 대형철골로 뼈대를 완성하고 각층 바닥과 벽은 시멘트나 브로커 대신 합판이나 불연재로 만든 판으로 막는다. 때문에 아파트 벽을 손가락등으로 통통 치면 옆집에 울리고 말소리까지 들릴 정도다. 아파트 방바닥을 나무판을 깔고 그 위에 다다미를 깔 뿐이다. 이 때문에 아이들이 있으면 세 얻기가 어렵다. 벽에는 어디에고 못을 박지 못하는데 지진에 집이 무너질 경우 찔릴 위험이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보통 방문과 방과 방사이의 벽은 모두 미닫이 문이다. 약 2cm 두께의 나무로 만든 틀에 앞뒤 종이를 바른 가벼운 문인데 방문 뿐 아니라 방과 방사이의 벽도 이 미닫이 문을 해 놓았기 때문에 결국 한방처럼 들리고 미닫이만 살짝 젖히면 벽이 터지고 한방처럼 된다.
일반 서민층 집의 방은 대단히 작아 부엌도 욕실도 화장실도 모두가 대단히 작다. 이렇게 좁은 공간에서 각자의 방마저 차단되어 있지 않는 집에 그리고 조그만 소리도 옆집에 들리는 생활 환경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서로 말소리나 행동을 극도로 조심해야 한다.
이런 일본인의 생활환경은 자연히 일본인 특유의 성품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즉, 조심성 있고 치밀하며 자기를 드러내지 않는 내향적이고 소극적 성품을 형성시켰다. 그 결과 축소지향적인 성품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어린이 공원 같은 곳에서 놀이기구를 타려고 뙈약볕에 30-40분씩을 구슬땀 흘리며 서서 기다려도 불평하거나 세치기 하는 일이 없다. 또 어른들도 아무리 복잡한 차중이나 전차 승강장에서 줄을 서서 기다려도 소리없이 질서를 지키는 모습을 본다. 이런 성품은 물건을 꼼꼼히 잘 만들어내고 신중히 계산을 하며 어떤 사소한 일도 심사숙고하여 단번이 아니라 여러번 검토하며 완벽하게 해내는 결과 일본특유의 상품은 만들어낸다.

3. 종교적 특색
(1) 신도(神道)
일본 근대 신도(명치유신이후)의 복고신도(復古神道)의 체계화에 많은 기여를 한 平全篤 (Hirata Atstane:1776-1843)의 사상을 살펴본다.
히라타는 성서와 다른 기독교 관련 서적들을 비밀리에 읽으면서 “신이 창조주”인 것을 발견하고, 신도의 미숙하고 타당하지 못한 신 개념 즉 “피조물의 신”에서 “조물주”로 신 개념을 변경시켰다. 그리하여 일본의 신도 창조주로 바뀌어져 버렸다. 그후 여기에 근거하여 “천황(天皇), 현인신론(現人神論)”이 주장되어 명치유신(明治維神:1868)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고, 오랜 세월 동안 일본 전체를 지배해 왔다.
신도의 인간관은 성선설로 인간의 내면은 깨끗하고 선하므로 외부의 더러운 것이 속에 들어가지 않도록 외부 자체에서 차단만 시키면 늘 청정함과 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 생각에 근거해서 일본 신도에서 “oharai”(신사에 행하는 액막이 행사)와 “misogi”(부정한 것을 씻어내기 위한 목욕재개)가 거행되고 있다. 이처럼 히라타는 인간관은 신도에서, 신 개념 및 내세관은 성서에서 수용해서 복고신도를 만들었던 것이다. 여기서 생겨난 문제점은 ‘어떤 것이 진실한 인간관을 가르치고 있는가’에 대한 참된 인식이 부족하려 사람들로 하여금 적나라한 인간 자태를 보지 못하도록 대중의 눈을 멀게 만들었다. 그 결과 그리스도(구세주)는 필요없게 되고 노력에 의한 구원,
즉 또다른 하나의 거대한 율법종교가 일본인들의 전 생활 영역에서 일반 대중을 노예로 삼고 계속적으로 지배하게 된 것이다.

(2) 복잡한 다신교국(범신사상)
종교인구는 실제 인구보다 2배에 가깝다. 이말은 한사람이 평균 2개의 종교를 가지고 있다는 얘기다. 신개념이 불명확하여 자신의 의지하려는 힘 가진 존재는 모두가 ‘가미(新)’ 곧 하나님이라는 것으로 보통 부르는 “신” 정도의 의미다. 나무, 돌, 그림, 산, 개, 고양이, 빗자루, 하늘, 보이지 않는 것 등 ‘이세상 모든 만물이 다 신이 될 수 있다’는 범신사상이 그들 마음 속 깊이 잠재 해 있는 종교성으로 숫자는 공식적으로 800만이 넘는다. 흔히 일반인들은 신도의 방식대로 살다가, 결혼은 기독교 식으로, 죽을 때에는 불교를 따른다고 표현한다.
해마다 일본에서 백개 이상의 신흥종교들이 생겨나며 대상은 주로 외계인이나 동물들이다. 대략 10만개의 신흥종교가 있으며 여기에 깊게 빠져있는 사람도 10-20%를 웃돈다고 한다. 최첨단 과학 기술과 막강한 경제력을 무기로 21세기의 태평양시대를 예고하며 탄탄대로를 달리고 있는 이나라가 문명이 닿을 수 없었던 곳으로 믿었던 원시종교를 받아들이고 있는 아이러니칼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3) 종교 밑바닥에 깔려 있는 이익(부)을 구하는 마음
일본인들은 종교를 위해서 정성과 인격과 마음을 바치지는 않지만 자기자신의 유익을 위해서 자연스럽게 종교적 의식이나 활동을 하고 있는, 즉 애니미즘(Animism)의 형태다. 집을 건축할때, 시험을 칠때, 걸혼을 할때, 병들때, 부락축제나 스포츠 경기를 시작하기 전에 신사나 사찰을 방문하여 참배를 하면서 축복을 비는 의식들을 행하고 있다. 이것은 “노력=내세의 축복”의 공식이 성립되는 것이다.
특별히 전국에 주지가 거주하고 있는 신사나 사찰은 19만개가 넘기 때문에 대부분의 일본인들은 신사와 불교을 중심으로 연대 책임의식과 공동체 정신을 전승하여 가고 있다.

4.풍습 및 관습
(1) 집단 귀속 의식
일본인은 힘이 있는 곳으로 모이고 힘을 집중시키는 성향이 두드리고 그 힘을 중심으로 다시 규합하여 살아가려는 경향을 집단 귀속 의식이라고 한다. 이것은 그 시대의 주요 인물에 따라서 그들의 종교의 취향까지도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그럼에도 평안한 삶을 위한 부의 축적의 소망은 불변한다. 부의 축적도 그들의 집단 속에 이루어지고 있다. 그예로 일본에는 260개의 번(藩)이라는 조직이 있는데 일본인이라면 누구나 이 조직속에 들어가 살고 있다. 이 조직에는 체계가 있고 복종이 의무화되어 있다.
일본인은 결코 개인적으로의 존재를 인정치 않는다. 개인은 가정 안에 있을 때만 존재가치를 느끼며 가정은 국가의 근본으로만 가치가 있을 뿐이다.

(2) 예절
이들의 예절은 혼네(本恨)와 따떼마에(立前)의 원칙에 의해 활동한다. 혼네는 본심을 의미하며 따떼마에는 표면상의 태도를 의미한다. 그리고 그들의 세계에는 3가지 세계가 있다. 먼저 우찌(內)라는 세계로서 모든 것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고 말하는 사회이다. 다음은 의리(義理)의 체계로서 철저한 인사와 예절을 차리며 결코 속마음을 보이지 않는 세계이다. 그러면서도 철저한 인사와 예절을 지킨다. 마지막 세계는 요소노세까이로서 전혀 관심 밖의 세상임을 말한다. 이러한 의식은 어려서부터 교육을 받는다. 그러므로 그들의 본심을 털어 놓을 수 있는 우찌단계까지 이르려면은 그만큼 신용이 있어야 하고 신실해야 한다.

(3) 고전 예능인 가부키(歌舞伎)
일본의 전통 극장예술로 가장 대중적으로 사랑을 많이 받고 있다. 리드미컬한 배우의 대사. 독특한 춤. 샤미센(三味線)의 음악. 화려한 의상. 선명한 분장. 세련된 무대장치 등의 독특함을 가지고 있다. 특히 남자가 여자역으로 분장한다.

* 재일교포 현황

현재 일본에는 75만의 재일교포가 살고 있다. 한국국적을 일본인으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고 80%는 한국국적을 가지고 있고, 20%-10%정도는 귀화하는 것을 원한다고 한다. 귀화하는 기간은 2년이 걸리며, 가족의 동의(특히 부모)가 필요하다. 이들 중에는 한국인으로 살려는 의지를 갖고 있는 부류와 차별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여 일본인과 같이 살려고 귀화하려는 부류가 있다고 한다.
국적이 필요한 서류의 경우 한국이름을 기재하지만 아닌 경우 일본이름을 그대로 사용한는데, 예를 들면 제일교포 3세가 여권(한국이름 기재)을 가지고 American Express Card(일본이름 기재)를 사용할 때 이름이 달라서 사용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재일교포 기독인의 퍼센트와 일본 전체 기독인의 퍼센트는 다를 바 없고 거주하는 일본인이나 한국인이 구원받는 확률보다는 일 또는 유학 등으로 간 사람들이 구원받는 경우가 더 많다.

5.각 사역지별 정보

(1).오-사까(大阪) : 일본 제2의 대도시
기후
우리나라 여름 날씨와 비슷하나 습기가 많아 더위를 더 느끼게 하는 끈적끈적한 날씨며 햇살도 따갑다. 밤에 잘 때도 에어컨을 틀어 놓고 잘 정도다.

(2) 도시의 모습
淀川(요도가와)과 大和川하구의 삼각주 지대에 펼쳐져 있는 오-사카(大阪)는 서쪽으로 大阪灣, 동쪽으로 오-사카 평야를 끼고 발달했다. 수도의 의존성이 현저하게 높은 우리나라와는 달리 京阪神 대도시권의 핵심 오사카는 동경에 버금가는 대도시로서 일본의 번화가, 선장의 오피스가를 중심으로 大阪城과 옛날 808개의 다리가 있었을 정도로 발달했었다. 오-사까의 공업화가 급속히 진행되었던 때는 제1차 세계대전으로 수출이 급증하여 기반이 다져졌고 1970년 일본만국박람회가 개최되어 국제도시로 주목받게 되었다.

(2) 동경
기후
본래 8월의 일본은 더운 날씨지만 스웨터를 입을 정도의 이상 기후 현상도 있다.

동경의 거리 모습
동경의 거리는 세계 경제의 집단지답게 숨가쁘게 움직인다. 아침 7시이면 말쑥한 차림을 한 샐러리맨들이 거미줄처럼 엮어 놓은 지하철을 타고 이곳으로 몰려오고 오후 6시가 넘으면 다시 사방으로 흩어진다. 최첨단 장비가 동원되어 빌딩은 돌아가고 거리는 사람보다 자동 판매기가 더 많이 거래가 이루어진다. ‘경제 동물’이라는 말에 걸맞게 사람들은 온통 돈벌이에 동분서주한다.
현대 도시 문명과 전통이 잘 조화되어 있는 광대한 지역에 다양한 문화가 서로 어울려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면서 국제도시로 변모하고있다. 빽빽한 현대 건물 사이에 자칫 공원으로 착각할 성싶은, 제법 고풍스러운 운치를 느끼게 하는 신사(神寺)들을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다. 신사안에는 소원을 비는 부적들이 널려있고 한편에는 빨간 턱받이를 두른 동물석상이 버티고 있다. 이석상이 여행객들의 안전을 지켜 준다는 것이다.
동경이 대도시로 싹트기 시작한 것은 1603년 德川家康가 江戶(에도)에 막부를 연 때부터이다. 그 후 1889년 동경시가 되어 중앙집권국가로서의 확대를 계속하였다. 1923년 관동 대지진으로 화재가 유발되어 2박 3일 동안 불길과 잿더미 속에 있었다고 한다. 복구가 완성되던 중 제2차 대전으로 거의 폐허 상태로 되었으나 전후의 회복이 빨리되어 1950년 중반부터는 고도 성장기에 들어가 옛날의 江戶에서 동경으로 선명하게 달라졌고 국제도시로 변모하여 팽창과 발전을 계속하고 있다.

동경을 통해 본 도시문화
1) 인구의 증가
일본 후생성의 조사에 따르면 동경을 중심으로 한 카나가와, 치바, 사이타마, 이마라키라는 1도 4현의 인구가 2005년에 가서는 4천만명이 되고, 이것은 전국의 30%를 차지하게 된다고 한다. 지금 일본의 지방 젊은이들에게는 금요일부터 일요일에 걸쳐 2박 3일로 동경을 관광하는 여행이 인기를 끌고 있다. 보통 그들의 여행목적은 동경의 디즈니랜드를 가거나 하라주크나 시부야에서 쇼핑을 즐기거나 롯봉기의 디스코텍에 가거나 하는 일이다. 신칸센이 정비되고 국내선의 수도 늘어나면서 그러한 류의 관광이 더욱 간편해졌다. 이외에도 음악회나 전람회를 보러 오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다. 이것은 다소 규모가 작은 편에 속하는 공연이나 전시회까지도 동경외에 다른 지역에서는 거의 개최되지 않기 때문이다.

2) 부(富)의 집중
동경을 중심으로 수도권의 인구가 거의 4천만에 가깝고 국민총생산은 9천 7억달러(세계 제5위)에 달한다. 동경시만으로도 그 경제 수준이 중국을 앞서고 있으며, 캐나다 한 나라에 버금가는 4천 4백억 달러 상당의 경제규모를 소유하고 있다.
이러한 동경의 경제력 집중은 세계적인 규모의 금융, 상업, 정보문화 등의 여러 기능기관들을 집중시키는 현상을 가져왔으며, 거기에 고속도로 및 신간센과 같은 고속교통망이 발달되면서 “수도권” 자체의 외연적 확대를 불가피하게 만들어가고 있다. 아마 90년대 후반에 가서는 “수도권”이 그 실질적인 면을 감안하여 센다이, 나고야, 카나자와를 포함한 동경 3백 킬로미터권(1도 7현)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본다. 이것을 하나의 확대된 수도권이라고 부른다면, 그 인구는 남북한을 합친 것과 비숫한 6천 3백만명에 이르고, 국민총생산은 1조 3천 9백억 달러에 달한 세계 제2위의 경제력 보유국이 되게 된다.

3) 하루 24시간 도시 기능화
수도권 뿐만 아니라, 도시부에서는 심야에도 생활이 가능하고 근무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장치를 설치해 놓고 있다. 예를 들면 세븐일레븐과 같이 심야영업을 하는 일용잡화 식료품상(Convenience Store)이나 야간 운송업, 야간급행열차 등이다. 이렇게 심야까지 활동을 해야 하는 원인은 비지니스쪽과 레저부분이다.
비지니스쪽의 요인은 금융기관의 중심지로 각광받고 있는 런던이나 뉴욕이, 일본이 한밤 중에도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그 시장 동향을 항상 파악하고 있으려면 부득불 심야에도 일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의 이면에는 정보통신 기술이 뒷받침해 주고 있다. 회선(回線)과 컴퓨터를 통해 현지와 본국에서 동시 처리함으로써 현지 정보를 입수한다. 이런 직종의 사람들의 생활 욕구를 충족 시키기 위한 시설이 필요하게 되어 음식, 휴식, 야근뒤에 밀려오는 피곤함을 풀어 줄 수 있는 서비스 산업이 활기를 띄며 등장하게 되었다.
여가 활동의 원인으로는 여유를 즐기며 살려는 여가 지향적인 심리, 시간에 대한 종대의식의 이완, 나아가서는 자유근무시간제의 도입등을 들 수 있다. 이런 현상들이 레저의 심야화를 가져온 것이다. 음악예술의 부문으로는 카잘스 홀이 있어 보통 8시에 연주를 시작하고, 대중 음악으로는 궈트로 클럽이 8시 30분이 되면 콘서트를 많이 개최한다. 이밖에도 스포츠와 영화 분야에서도 이런 심야제가 늘어가고 있다.

4) 도시형 첨단 산업화
도시형 첨단 산업화란 대도시이기 때문에 집중화되는 첨단정보를 입수하거나, 인구의 도시 집중이 가져다 주는 장점을 누리기 위해 대도시안에 새롭게 일어나는 성장산업군이라 할 수 있다. 고도의 기술산업으로 인해 수도권은 세계 최대 규모시장이 형성되어 소프트웨어업, 정보서비스업 등의 정보산업의 집중 현상. 이로 인해 금융기관등 서비스업, 부동산, 법률, 인쇄 및 출판업등이 활발하게 발전한다. 생활방식도 변화되어 점차로 패션이나 디자인, 레저 등의 문화를 겨냥한 산업이 큰 조류를 형성하게 된다. 수도권 산업이 첨단화, 정보화, 그리고 예술성을 띄게 되는 것은, 치솟은 땅값, 값비싼 노동력, 높은 교육수준 등으로 인한 변화된 인력구조 때문이다. 이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고도의 산업을 취할 수 밖에 없다.

5) 대도시병의 증가
대도시로 몰려드는 정보와 사람의 집중 그리고 고도로 발달된 비지니스, 이러한 변화는 사람들에게 심신의 병을 가져다 주었고 그 수가 점점 늘어가고 있다. 귀가 거부증, 휴일 신경증(휴일에도 회사에 나오거나 필요없는 용무를 만들어 외출하는것), 부엌 공포증(여성의 자립지향과 사회적인 자아를 확립시키려는 의식이 배경이 되어 가정에서의 일을 꺼려하여 부엌에 들어가는 것을 두려워하는것), 주부 신경증(남편의 불규칙적인 귀가로 인해 집안이 비어있는 것에서 오는 신경증), 탈진 증상 또는 신경 쇠약 증상(일에 대한 의욕을 잃고 우울증에 빠지는 경우), 보더 라인 성격(자기 파괴적인 충동성, 불안정한 대인관계, 정서 불안증이나 자아의 불확실증을 통틀어 말함)등 대도시병이 증가되고 있다.
(4)규슈지방
JEM선교정보국
규슈지방은 일본의 최남단으로서 아름다운 자연경관도 그렇지만 특히 우리나라와 거리가 가까워서 옛부터 대륙문화가 정착된 곳이다.지리적으로는 일본열도를 구성하는 4대섬 중에서 가장 남쪽에 있다.북동쪽으로는 간몬터널을 가운데 두고혼슈와 연결되어 있고,동쪽은 분고 수로를 통해 시코쿠와 마주하고 있다.과거 규슈는 야마코족이 혼슈로 세력을 확장시키던 근거지였으며,
외래문화의 유입과 교역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일본선사시대의 고대유적지가 특히 많은 곳도 바로 규슈이다.미야자키의 고고학 유물들은 규슈의 오랜 역사를 증거하는 것이기도 하다. 특히 임진왜란 때 강제로 끌려온 많은 조선은 도공들이 이곳에서 일본의 도자기 문화를 발전시켰다.아리다야키.가라쓰야키.
다카도리야키.사쓰마야키 등의 유서 깊은 전통도자기들은바로 우리의 옛 선조들이 이루어 놓은 위업의 결과이다.주민들의 성격은 쾌할하고 명랑하며,특히 하카타를 중심으로 사교적이교 낙천적인 분위기가 넘친다.나가사키는 무역의 중심지이며,미나미규슈는 고유의 풍속과 습관이 남아 있는 대신 보수적이고 배타적이다.기후는 온난한 해양성 기후이지만 북부 내륙 지방은 여름에 덥고 겨울은 춥다.쓰시마부근은 남류의 영향으로 강우량이 많으며 미나미규슈쪽은 7-9월에 태풍이 밀려온다.

4) 후쿠오카
후쿠오카는 규슈에서 가장 큰 도시이고, 일본에서는 8번째로 큰 도시이다. 흔히 규슈의 수도라고도 하며,일명 하카타라고 불리는 경우도 많다.후쿠오카시는 본래 나카가와를 중심으로 동부지방을 하카타(상인의 도시),서부지방은 후코오카
(무사의 도시)라고 불렀으나 1889년 이 두 도시가 병합되면서 후쿠오카로 명명되었다.하지만 지금도 공항이나 항구로는”후쿠오카”가, 도카이도신칸센의 마지막 종착역으로는”하카타”가 더 잘 알려져 있다.기후는 1년 내내 따뜻하며 나라,헤이안 시대부터 무역항으로 발달해 외국문화를 쉽게 접할 수있었다.지금은 일본4대 공업지대의 하나인 북북규슈 공업지대의 중심지로 자리 잡았다.
후쿠오카는 국제노선의 남쪽출구이며 규슈여행의 첫 입구이기도 하다.국제 항공노선은 물온,국내선과 철도현이 통과하는 중심지역 중의 하나이다.역사적인 명소로는 가시아를 제사지내는 다자이후텐만구 등이 있다.한편 후쿠오카란 지명에는 행복의 언덕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

후쿠오카시의 역사
한국,그리고 아시아 대륙에 가까운 이유로 후쿠오카시의 역사는 2,000년 이상을 거슬러 올라갑니다.”문화의 받침접시”로서 알려진 것처럼,벼농사는 BC 3세기기 여기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청동기 시대,큐유슈유의 북쪽지방은 한반도와의 교류지로서의 역할을 해왔습니다AD57년에 노국(현재의 후쿠오카)의 위왈이 후한의 광무제에게 헌상받은 금인은 이지방과 중국과의 강한 결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국제교류,외교와 교역의 중심지였던 유적에서 발굴된 물품은 아시아 대륙과 후쿠오카와의 깊은 관계를 증명해 주고 잇습니다.12세기에서16세기에 걸쳐 상업도시”하키타”는 무역의 중심으로서 번영했습니다.1601년 후쿠오카성 건설개시로 인해 성하마을”후쿠오카”의 새개가 시작됩니다.이후 300년간 상업도시”하카타”와 무사의 도시”후쿠오카”는 유닉크한 쌍둥이 도시로서 동존해 왔습니다.정치의 중추 시스템 혁신과 메이지유신의 변혁에 의해 후쿠오카와 하카타는 1889년 하나의 도시로서 통일 되었습니다.1회의 투표로 시의회는 새로운 시의 이름으로”후쿠오카”를 선택해쑈습니다.그러나 현재에도 시의 내륙과 바다의 입구JR 하카타역과 하카타항에는 아직도 하카타라는 이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1930년대 후쿠오카시는 큐우슈유의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로서 발전했습니다.제2차세계대전에 의해 상당히 피해를 입었었지만,눈부신 부흥을 이룰해 또 다시 지역의 중심도시로서의 지위를 확립했습니다.1989년 후쿠오카시는 통일시정100년을 기념하여,아시아 태평양 박람회를 개최하였고,
더욱 활동적이고 다이나믹한 아시아의 도시가 되기 위해서의 새로운 출발을 한셈입니다.
위치
일본열도중 3변째로 큰 서남단의 섬,큐우슈우의 북부연안에 위치하는 후쿠오카는 북위33’35’14”,동경130’24’15”,후쿠오카 평야의 반타원형의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후쿠오카의 위도는 캘리포니아주의 로스앤젤레스(북위34’13’,
서경118’15’)중극의 상하이(북위31’10’동경121’30)과 거의 같습니다.
면적과 인구
후쿠오카시의 면적은 336.5제곱킬로미터(129.9평방 마일)이고,인구는 1,270,048졍(1994년 1월현재).일본에서 8번째로 큰 도시이며,큐우슈의 최대의 도시입니다.인구는 독일의 뮌헨,호주의 프리스벤,미국의 젝사스주의 달라스 포트워스와 거의 같습니다.

기온과기후
뚜렷한 4계절이 있는 후쿠오카의 기후는 일존 해양기후 지대에 속해 있습니다.기후는 미국의 동남연안 지역과 중.동부 유럽과 흡사합니다.연평균 기온은 16.8c(622F)로,최고기온은 35.7’C(963’F)최저기온은 0.1’C(32.18’F)입니다

통계
세계GNP의1% 큐우슈를 하나의 경제단위로 보면,그 생산고는 38조 2.000억엔(3,472억 7,200만 US달러)으로 세계의 GNP의 1.3%에 해당합니다.
(관련통계발간)
상업서비스가 산업의 중심
상업구조는 제1산업 종사자가 약 0.1%에 2차산업은 15.2%인 반면 제3차산업는 종사자중 도,도ㅓ매업자가 39.1%서비스업이 26.5%에 달합니다.(사업소통계)
비지니스 거점으로서의 큐우슈우
1991년도 시내 총생산액이 5조1,892억엔(471억 7,000만 US달러)에 달하는 후쿠오카시는 큐우슈우 최대의 비지니스 거점지입니다. 경제의 주축은 도매업으로,1991년의 연간16조34억엔(1,457억 6,000만US달러)입니다 큐우슈유우의 시장 점듀율은 45%로 토쿄,오사카,나고야 다음으로 전국 4위입니다.(상업통계)
큐우슈우 최대의 시장
1993년 현재 ,후쿠오카 도시권의 인구는 204만명,큐우슈우 인구 15.3%을 차지합니다.소매업의 연간 판매액은 1조9,345억엔(175억9,000만US달러)르로,결국 8위인 후쿠오카의 큐우수우의 시장 점유율은 3%압나더.(상업통계)

후쿠오카시의 예산
1993년도 후쿠오카시의 세입은 일반회게,특별회계,사업회계를 포함해1조 5,297억 7,617만 7천엔(139억 2만5,182US달러).이것은 사우스 다코다주(140만 7천US달러),쓰리랑카의 157KS4천US달러와 거의 비슷합니다.(월드 알마낙/아시아 연간 레포트)
교육과 문화의 중심

후쿠오카시는 대학의 수가 많고,학생구도 아주 많습니다.11교의 유명대학
(전국제5위)이 있고 학생수는 70,465명으로 전국 제3위입니다.9교의 단기대학(전국9위)에 10,445명(전국제6위)이 재학중 입니다.유학생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현재 56개국에서온 1,091명이 후쿠오카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후쿠오카 인터내셔날 스쿨
모모치마하의 새로운 건물에 교정을 두고있는 후쿠오카 인터내셔널 스쿨은 정식으로 인정되어진 사립공학 학교입니다.수업는 국제 카리큘럼을 기본으로 영어로 진행하고 있습니다.교육기간은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로, 현재 20개국이
넘는 국적을 가진 120명의 학생이 재학중입니다.1995년4월 새설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새로운 교실을 증설함과 동시에 24명을 수용할 수 있는 학생기숙사를 신설할 예정임니다 814후쿠오카시 사하라쿠 모모치3-18-50TEL:841-7601
서일본의 국재교류의 중심
“아시아 교류의 거점의 도시”를 테마로,후쿠오카시는 아시아 여러나라와의 교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매년9월에 개최되고 있는”아시아먼스”에서는 아시아에 시점을 두고 있는 이벤트로 시전체가 활기로 가득 찹니다.”후쿠오카 아시아 문화상”수상식에서는 예술,과학을 통해 아시아의 발전과 진릉에 공헌한 단체 또는 개인에게 주며,”아시아 태평양 어린이 회의”에서는 어린이들 간의 상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어린이들을 후쿠오카에 초대하고 있습니다.또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미국),보르도시(프랑스),오클렌드시(뉴질랜드),이포시(말레이지아) 등의 자매도시와 우호도시 광주(중국),파트너쉽 도시 조지아주 아틀란타(미국)
,행정교류 도시 부산(한극)과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후쿠오카-토쿄:세계제2위의 승객수
후쿠오카-토쿄의 항공 여객수는 삿포로-토쿄 다음으로 세게제2위입니다.199년의 여객수는 570만명으로 런던-파리(312만명),로스엔젤레스(296만명),뉴욕-파리
(116만명)와 비교해서도 이용율이 상당히 높습니다.(운유성년ㅅ감?세계항공통계)

세계규모의 무역
일본의 특정 중요항만으로 지정되어 있는 하카타만은, 후쿠오카시의 중요한 항구로소 해외와의 무역 진흥을 맡고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1992년 연간취급 화물량은 2,721만톤으로,1987년과 비교해서 591낭톤의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항만국 데이터?UN통계연감)

편리한 정보
전화 시내도처에 공중전화가 설치되어 있으며,10엔으로 1분간 시내전화가 가능합니다.녹색의 공중전화 중에서 프레이트가 금색인 것은 국제전화를 걸수 있습니다.공항과 역,버스터미널,쇼핑가,주요호텔 등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트래벌러지 첵크(여행자 수표)
일본 국내네서 사용할 경우,일본엔의 TC를 구입하는 편이 좋습니다.단, 여행자 수표를 사용할수 있는 곳은 주요호텔에 한하며,일반상점이나 레스토랑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시내 중심부의 은행에서 대체로TC의 환금이 가능합니다.
팁 및 소비세
일본에서는 “팁”이라는 관습이 없으므로,팁을 줄 필요는 없습니다.그러나 큰 게스토랑이나 호텔에서는 10-15%의 서비스료가 자동적으로 가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또 물건을 살때나 레스토랑에서의 식사할 때 호텔의 숙박료등에 3%의 소비세가 붙습니다.

영업시간
백화점의 영업시간은 오전10시-오후7시까지지만 ,일반 상점중에는 오후8시까지 영업하는 곳도 있습니다.백화점은 주1회의 정휴일이 있으며,요일은 각 백화점에 따라 다릅니다.금융기간의 영업시간은 울–금요일의 오전9시-오후3시이지만 현금 지출기는 평일 오후6시까지(장소에 따라 오후7시까지)토요일은 오후5시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기업의 영업시간은 오전9시-오후5시까지가 일반적입니다.토요일은 오전9시-오후1시이지만,매주 또는 1-3회정도 휴업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안내시스템
시재의 주요도로107개소에 보행자용 안내 시스템이 설치되어있습니다.후쿠오카의 문화와 역사에 관한 정보가 일본어를 비롯 영어,불어,중국어,한국어로 표시되어 있습니다.또 시영지하철내의 안내판이 영어로 되어있어 외국인 여행자에게는 이용하기에 편리합니다.

의료
후쿠오카시에는 공립,사립 병원과 의료센터가 많이 있고,외국어가가증한 의사도 많이 있습니다.최신의료설비를 자랑하는 수용침대수200개의 후쿠오카 시민병원과 서일본 유일의 소아과 전문병원도 있습니다.또 감염병 센터에서는 전염병이나 감염병을 전문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이러한 시설이외, 긴습 의료센터가 시내6개소에 배치되어 있습니다.후쿠오카시 국32제 교류협회”레인보우플라자”
에서는 외국어를 말할수 있는 전문의를 찾고 있는 분을 위해서”외국어가 통하는 의가가 있는 의료기관 리스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또 레인보우플라자에서 오전10시부터 오후6시까지 전화의 의한 긴급통역업무도 행하고 있습니다.

교통
후쿠오카시는 다른 도시와의 교통은 물론,시내교통의 편리함에 있어서도 그예를 찾아 볼수 없을정도로 충실합니다.1993년의 후쿠오카 공항,하카타역,하카타항의 이용자수는 8201만명에 달합니다.합리적인 통근전차,광범위한 버스,청결하고 이용하기 쉬운 지하철이 정비되어 있어 자동차를 가질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후쿠오카공항
하카타역 또는 텐진지구로부터 자동차로 15-20분위치에 있으며,일본에서 제일 편리한 위치에 있는 국제 공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시영지하철의 노선 연장으로 인해 소요시간이 반으로 단축되어 더욱 더 편리해졌습니다.
국내5개사,국외17개사의 항공회사가 일본국내는 물론 아시아의 주요도시와 태평양 연안의 각국과 후쿠오카를 연결시킵니다.아시아 태평양각국과 후쿠오카는 23개의 항로로 연결되어 있으며,이 비행수를 넘어가는 곳은 일본에서 토쿄국제공항(나리타)밖에 없습니다.나리타공항(토쿄)과 오사카공항의 혼잡을 피하기 위해서는 후쿠오카 공항을 이이용하는 것이 현리합니다.24시간체제의 신공항을 건설하는 것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JR(국철)지도의 흑백선
최근 개장되어 새로워진 하카타역은 큐유슈유 각지를 연결하는jr철도의 거접역입니다.또 여기를 시발로서 히로시마,오사카,쿄오토오,나고야,토오쿄오 각지로 가는 신칸센이 운행되고 있습니다.영어안내표시와 여행정보센터가 새롭게
설치되어 외국인에게는 더욱 이용하기에 편리해 졌습니다.

사유철도(지도의 흑선)
서일본 철도 주식회사는 시의 중심부와근교를 연결,시민들의 교통수단으로서의2노선의 전차를 운행하고 있습니다.중심부와 현남쪽의 오무타시를 연결하는 오무타선관 지하철 카이즈카역과 동부의 츠야자키역을 연결하는 미야지다케선,2노선이 서일본 철도에 의해서 운영돼고 있습니다.

6.히로시마
원폭투하의 큰 대가를 치뤘지만 평화의 도시로
평화에 대한 갈망이 커서 복음에 대한 반응 기대돼
현청소재지:히로시마시(13개시,73개읍,면)
면적:8,476Km 인구:2,870,671명
인구밀도:338.7명/Km
교회수:167개(등록성도:9511명)
예배출석성도:4670명
복음화율:0.33%(일본전체는 0.43%)
교회가 설치돠어 있지않는 시는 없으며, 미설치 읍,면은은 59곳

<자연의 경관>
추우코쿠(中國地方)지방의 증앙에 있고, 남쪽으로는 瀨戶內海(세토우쯔미)에 접해 있으며, 동쪽으로는 岡山(오까야마),북쪽 으로는 島根(시마네), 서쪽으로는 山口(야마구치)로 모든 현에 둘러싸여져 있다. 현을 따라 북으로부터 북서에 이르는 中國山地(추우코쿠산치)는 서쪽경계에서 관산(冠山)산지로 이어진다. 동부로는 三次분지를 끼고 吉備고원이 펼쳐져 있으며, 해안과 사이에 福山(후꾸야마)평지가 있다. 서부로는 廣島(히로시마)평야가 히로시마만에 접해있다. 에히메현과 마주보고 있는 瀨戶內海(세토우쯔미)에는 섬이 많고, 히로시마현에 속해 있는 약150개의 섬중 약40개의 섬에 사람이 살고 있다.

<산업과 경제>
면적,인구에 있어서 中國(추우코쿠), 四國(시고꾸)지방에서 최대로서 각각 11위 12위이다. 縣內 총생산액도 마찬가지이며, 제1차 산업의 비율은 추우코쿠, 시고꾸지방에서의 우위를 점하고 있고, 특히,자동차,철강,의복에서는 전국 5위에 위치해 있다. 토지조건이 나빠, 농림업은 그렇게 발달해 있지는 않다. 수산업에서는 굴양식업이 유명하며, 전국 굴양식업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후쿠야마, 尾島地區, 히로시마, 吳地區, 등은 각각 공업단지 로서의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문화적 배경>
明治(메이지)이래, 제2차 大戰까지 히로시마시는 군사도시로서 吳市는 군항으로서 유명하며,인접한 江田島에는 해군학교가 있었다. 원폭투하로 큰 댓가를 치뤘었지만, 지금은 오히려 전세계적으로 평화의 도시로서 인식되어져 있고, 빠른 부흥과 번영을 누리고 있다. 반면, 農.山.村등 수 많은 瀨戶內海(세토우쯔미)上의 섬들은 후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종교적 현황>
전통적인 사찰로서, 宮島(미야시마)에 일본 三景중 하나라고 할수 있는 嚴島神社(겐도진자)가 있다. 종교적인 의미 보다는 관광을 위한 건축물로 인식 되어 있다. 민중종교로서의 淨島眞宗은 단순한 檀家제도에서 나온 관습적인 불교라고 할수 있을 정도로 强固함이 있고, 明治(메이지)초기, 이래 복음선교에
큰 저항요소로 작용해 왔다.

<선교의 희망>
’98여호수아 재팬2002 선교대회가 있게되는 히로시마, 현내, 시와 마을간의 교회 설립의 격차(교회일도)는 어느정도는 자연 조건에 의한 차, 즉 평지와 산간지방의 차이에 의한 영향이라고 보여진다. 교회가 설립되어 있지 않는 마을(59곳)은 대부분 인구 밀도가 떨어지고, 교통이 불편한 산간지방에 위치해 있는 것이다. 그러나 히로시마 처럼 급격한 인구증가의 도시인 경우에는 교회의 증가가 따르지 못하는 상황도 생기기 마련이다. 전도하기 쉬운 인구 집중지역에 좀더 적극적인 움직임이 되도록 노력해 봄이 어떨까? 복음화율은 0.33%로 일본전체에 비해 떨어지지만 평화에 대한 기대는 커서 복음에 대한 반응이 기대된다.

기도제목
1.기독교주의의 학원, 히로시마여학교(대.고.중학). 히로시마YMCA학원. 同국제 비지니스 전문학교, 同건강복지학교, 同 설계제도학원, 후쿠야마YMCA국제 비지니스 학원의 복음화를 위해.
2.기독교주의의료기관, 河村병원을 위해, 아동양호시설, 구세군愛光園. 津田(쯔찌다) 어린이들의 집인(佐伯), 부인시설인 吳慈愛寮 장애자시설인 히로시마聖光학원(三原-미쯔하라), 聖惠俊産所(죽원-다께하라)등을 위해
3.크리스찬을 위한 시설인 히로시마YMCA미노찌莊, 결혼식장 이기도한 히로시마YMCA홀을 위해. 기독교 전문점인 CLC Books 히로시마Branch, 히로시마 聖文舍를 위해
4.山陽(산요)일대에 있는 아직도 되어있지 않는 TV복음 방송이 히로시마에서도 시작되도록, 추우코쿠(中國)방송에서 방송되어지는 라디오 복음 프로-세계의 빛-희망의 소리-참된구원-을위해

5.교회가 아직 설립되지 못한 산간지방에 교회가 생길 수 있도록 단,瀨戶內海(세토우쯔미)의 작은 섬들에 살고 계신 주민들에게 복음이 전해 지도록. 縣內의 목사님들과 모든 교회의 협력및 교제가 건전하게 이루어 지도록

6.그 밖의 정보
1. 비자 : 관광 비자로 체류 기간은 15일이며, 동경에서 출국할 경우 2,000엔의 공항 이용료를 내야한다.
2. 환전 : 환율은 100엔 759원(1993년)
3. 교통 :동경 일원에는 일본철도JR, 사철(私鐵), 지하철, 버스등의 교통망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JR은 도심을 둥글게 감싸고 달리는 山手線, 이것의 중앙을 동서로 가르는 中央線과 忠武線, 그리고 田端. 品川사이를 山手線과 병행하여 이어주는 京濱東北線등이 도내 교통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하루에 여러번 승하차할 경우는 ‘도구내(都區內) 프리티켓’을 이용하는 것이 이롭다. 지하철은 모두 10개 노선으로 그물처럼 연결하고 있다. 노선마다 운행 횟수도 많아 시내 이동에는 매우 편리하나 노선지도를 보면서 수시로 확인한다. 시내교통으로 JR과 지하철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4. 성경번역 : 영어와 일본어로 된 성경이 있는데 일본어로 된 성경은 구어역(口語譯)과 신개역(新改譯)의 두개로 같이 사용되고 있다.

7. 일본선교역사
(1).일본
장로회 독노회가 1907년에 조직되면서 최초로 안수받은 목사 7인중 1인인 한석진목사를 동경에 파견하여 주로 유학생들을 상대로 선교 사업을 시작케 하였다. 그후 1911년에 장,감연합 선교회에서 주공삼 목사를 파견하고, 1925년에 임종순,오기선 목사를 각각 일본으로 파송했으며 1924년엔 장,감연합선교회가 오사카에 박연서목사를 파송했다. 1927년엔 자유주의 신학논쟁으로 카나다 선교회를 탈퇴한 주한 선교사 영재형목사가 일본관서 지방을 중심으로 교포선교에 힘썼다. 1930년 이후부터 도쿄,오사카,고베,나고야,교토 등 대도시와 구주지방에 이르기까지 여러 곳에 한인 교회가 설립되기를 이르렀다.

1549년 프란시스코 자비에르 선교사 일본선교 개시(포르투칼 예수회 신부)
1643년까지 290명 선교사 파견
1587년 선교사 추방령 (神國건설이라는 명목으로 豊臣秀拮에 의해 시행)
영주제 해체에 대한 두려움과 유럽의 침략을 두려워 함
1597년 나가사끼에서 55성인 순교
1628년 踏み繪(Humie)사건
1639년 쇄국재제 확립년도 교회수 개종자
1549~59 964명
1560~69 402만명
1570~79 15013만명
1580~87 20020만명
1600   25만명
1853년 미국의 페리제독에 의해 개방
1859년 미국 개혁파장로교회 선교사 레본, 홀팩키, 그린 요코하마 상륙 (개인적 회심과 전도 강조, 성경번역과 성경 절대 신앙 강조, 구미문화의 우월성 강조)
1859~90 전국적인 각성운동(일본을 하나님의 나라로!)
1894년 청일전쟁(민족주의 기독교) 사상 : 유교주의자들의 속죄론 없는 서구문화 수용을 위해 기독교 개종, 독일의 자유주의 신학의 영향으로 Humanism(기독교 사회주의)와 국가주의(일본적 기독교)에 의해 오늘의 일본 기독교로 형성되어 감
1912년 신도, 불교, 기독교가 국가(천황제)로 부터 인정받음
1938년 후쿠다 목사(일본기독교회 대표)의 신사참배는 종교행위가 아님을 천명(평양)
1941년 일본기독교단 설립
1942년 후쿠다 목사가 伊勢神宮참배(예수와 天照大神Amaterasuokami는 형제) 대부분의 일본교회가 침략전쟁을 위해 기도와 헌금을 동참
1945년 대평양전쟁 패망(국가신도 해체) 맥아더 원수의 군정(다수의 선교사들 상륙)
1946~48 통합되어있던 일본기독교단으로 부터 복음주의 제교단의 결성 이탈

8.선교현황
(1) 교회현황
기독교 역사는 A.D.1549년 Riansisco Sabil이 가고시마에 내방하므로 시작하여 약 400년이 되었고 92년 통계에 의해 신교만 약 60만, 교회수는 7,293개다. 그중 절반 이상의 교회가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고 소도시와 읍에는 교회가 없는 곳이 많다고 한다. 그 이유는 산간지역, 읍단위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사나 사찰을 중심으로 한 조직(부락자치회, 부락축제, 부락문화제)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렵다. 대개 교회의 규모는 20명 내외이고 300명을 넘는 교회는 손꼽을 정도다. 신학교는 대부분 자유주의 성향이 강하다. 복음주의 학교로는 동경 기독교 학원이 있는데 이 학교는 복음주의 70개 교단이 연합해서 세운 학교다. 대부분 신학교들은 텅텅 비어 있고 학생수도 줄어들고 있다. 워낙 기독교 인구가 부족해서 오는 전반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지만 목회의 적은 규모이다 보니 아르바이트를 해서 생활을 꾸려 나가야 한다. 또 성도들이 목사의 청빈을 은연중에 바라기에 자기 교회 목사가 어려운 생활을 하는 것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대부분 일본교회 예배는 조용한 분위기로 설교하고 많은 성도들이 고개를 숙인 체 설교를 무표정하게 또 눈을 감고 듣는다. 찬송도 조용히 부른다.

(2) 선교의 문제점
1) 신도의 영향
일본인들이 복음에 대해 쉽게 열지 않는 데에는 단지 그들이 다른 종교에 대한 열심이나 무관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일본인들이 이슬람교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처럼 일본 사람답게 만드는 것이 신도라고 믿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교회에 나오는 사람이 첫번째로 부딪치는 문제가 “일본인이 될 것인가” 아니면 “기독교인이 될 것인가”이다.
기독교를 믿게 되면 가족들이나 친척, 직장에서 별난 사람으로 취급받고 주위로부터 따돌림 받고 소외되기 때문에 세례 받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을 두고 고민한다고 한다.
신도가 다른 종교와 달리 강한 민족주의를 앞세우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데 “천황은 신으로 간주했기에 천황의 명령은 모두 거역할 수 없는 신의 목소리이고 절대적이었다. 따라서 일본인이 신사 참배를 거부하는 것은 비애국자로 낙인 찍히는 것이다.”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천황이 지배하는 시대는 끝났다며 더 이상 문제 삼을 것이 없다고 말하지만 천황에 대한 숭배가 일본인의 내면 깊숙히 흐르고 있다는 사실은 무시할 수 없다. 신사에는 한 가지 신만 있는 것이 아니라 800만개의 온갖 잡신들이 다 모여 있다. 유일 신 개념이 아니 범신론의 영향 때문이다.

2) 불교의 영향
불교 또한 신도 못지 않게 생활속에 깊이 파고 들고 있다. 사람이 죽으면 뼈가루를 절간에 묻는다. 그러면 절에서는 매년 제사를 드려주고 관리도 해 준다. 그 후손들은 절에 가서 참배하고 헌금도 하게 된다. 사원 대부분이 개인 재산을 소유할 수 있더 절은 엄청난 부를 누리고 있다. 결국 불교신자가 기독교로 개종하는 것은 조상에 큰 누를 끼치고 조상으로부터 떨어져 나간다고 그들은 믿고 있다.

3) 경제성장에 의한 개인주의, 여가활동의 영향
나라가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다보니까 사람들이 불안해 하거나 영
적 갈급함이 적다. 뭐든 심각하게 깊이 생각하기 싫어하고 물질만능 위주가 되어가는 현대의 일본인들이라 스스로들도 말하고 있다. 전기제품이 더디고 조금만 망가져도 수리비가 비싸다는 이유로 내다 버린다. 이사하거나 집을 사면 집안 가구를 대부분 바꾸는 현대식 풍습이 있다. 쓰레기 버리는 날 골목골목에는 멀쩡한 TV, 세탁기, 냉장고, 소파 등의 더미가 쌓여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사는 이들이지만 물질이 이들의 공허함, 허전함을 채워 줄 수 없다는 것을 스스로 잘 알고 있다.

9. 선교 방향
1) 제자화 운동

OMF에서 실시하고 있는 작은 목자 훈련을 소개하면 평신도를 제자로 평신도를 제자로 만들기 위한 기초 단계부터 시작해서 평신도가 목회를
할 수 있을 단계까지 끌어 올리는데 목적을 두는 과정이다.
국수 빼는 기술을 익히려고 해도 우선 문하생으로 들어가 스승의 사상과 삶을 배우면서 기술을 오랜시간에 걸쳐 조금씩 배우게 된다. 일본이 아무리 첨단 장비를 동원해 나라를 이끌고 가지만 사회 곳곳에는 이런 제자도가 남아 있다고 한다. 일본 사람들이 한국 사람들보다는 믿는 것이 더딜지 몰라도 한 번 확실한 체험을 갖게 되면 신실한 신자가 되기는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니라고 한다.

2) 언행일치되는 믿음의 일꾼이 필요
일본인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이 가르침과 일치하고 있는가를 검토한
후 합격하면 그리스도 신앙을 수용한다. 이성에 의해서만 지도할 수 있는 국민이라고 대답하므로 그들의 의지로 납득할 만한 충분한 시간과 이유와 타당한 설명이 필요하다. 그들은 확실히 보이는 증거 없이는 무조건 따르지 않으나 한 번 개종하면 변개치 않는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력이 충만한 말씀에 정통한 하나님의 일꾼이 필요하다. 일본 풍토를 잘 이해하는 뱀처럼 지혜로운 그릇이 필요하며 영적인 선교사의 훈련, 유능한 전도의 훈련이 필요하다.

10.일본의 복음화 현황
(1) 1억2천7백만명중 기독교 신자 54여만명(0.41%)주일성수인원은 27만여명(0.21%)
(2) 성도증가율: 95년 16,242명 증가-증가율: 3.1%
(3) 교회수(95년 통계):7633개-교회증가율(95년 86교회 증가):1.14%
(4) 무교회지역: 8개시에 교회전무. 인구2만 이상 79개 마을에 교회 전무.
2568개 읍면 중 1756개 지역에 교회전무(68%지역)
(5) 1교회당 등록신도수: 70명 -1교회당 출석성도수: 35명
(6) 재일한국인 100만여명으로 추산(조총련계 포함)
교회 80여곳-5천여명의 성도 복음화율 0.5%

11.한국교회 일본선교의 당위성
일본은 세게선교의 관문이자 영적 사마리아. 요나의 한국선교가 되서는 안돼.
한국교회 원수사랑의 시험장. 한국인의 후예. 일본은 아시아의 로마
세계선교의 전초기지가 될 수 있어. 영적장자 입장에서 성숙한 입장을 보여야
같은 이웃이며 형제국가. 재일동포들의 영적 출애굽을 위해
북한 선교의 전략적인 기지가 될 수 있어 일본선교를 등한시하면 화를 자초
용서할 수 없는 자를 용서하고 이해할 수 없는 자를 이해하는 것은 기독교의 가르침.

12.일본선교의 장애물
(1) 전민족적인 회개가 없다.[계속되는 과거부인] (2) 물질만능주의
(3) 800만 우상숭배 및 범신론 사상[신도. 신사] (4) 천황제[사람을 신격화] (5) 각종 이단들[옴 진리교, 창가학회. 남묘호랑교 등] (6) 물질만능주의
(7) 교단교파의 높은 벽[시기, 분열, 질투] (8)‘혼네’와 ‘다메마에’: 속마음과 겉마음이 다름] (9) 일과 화홥을 중시하는 사회풍토
(10) 경제적 어려움[선교사] (11) 교회에 젊은이들이 없다.
(12) 한국에 대한 편견[소수민족 무시] (13) 민족적인 감정의 부산물
(14) 상하 서열중시의 사회구조
(15) 남에게 피해를 끼치거나 신세를 지지 않으려는 국민적인 관습
(16) 선교사의 무덤이라 일컫는 영적 황무지
(17) ‘신도’를 중심으로 한 집단주의적 사고방식

13.일본복음화 지연이유
(1) 기독교가 상류층에 전파.
(2) 국가적인 기독교 박해[수십만명의 순교자] (3) 일본신학교의 도일 발트신학 영향[인간적인 지식추구
(4) 종전 후 국가이념이 흔들릴 때 기독교의 도덕성 상실.
전쟁에 교회가 관여 내지는 묵시적 동요가 원인
(5) 교회가 주일이외에는 예배가 없다.
(6) 민족적인 회개가 없었다.
(7) 목회자들의 전반적인 자신감 결여[목회자들의 사회적 인기도 낮아] (8) 교회의 자립도가 낮다.
(9) 교회가 주로 도시에만 있다.
(10) 성령사역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다. [심한 경우 이단시]

14.일본선교의 가능성
(1) 과거 어느때보다 일본목회자들의 배울려는 의지 강해
(2) 찬양, 기도, 제자훈련 등의 사역 접목교회 늘어
(3) 옴 진리교 등의 영향으로 한편, 진리에 대한 갈급함
(4) 기독교에 대한 신선함[NHK조사 60%이상이 향후 기독교를 지목] (5) 일본의 물질적인 부가 세계선교에 크게 쓰임받을 수 있어
(6) 교회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과거보다 고조[영적 활성화] (7) 월드컵 공동개최는 한국교회의 일본선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분기점.
(8) 선교사 입국 가능[비자문제가 비교적 순조로움]

15. 일본선교의 가능성
(1) 일본 목회자들과의 협력: 목회자들의 부족한 부분 보충
(2) 한일간 교회 자매결연: 한국방문 일본교회들의 급성장
(3) 평신도를 깨우는 제자훈련전략
(4) 단기선교[일본교회에 유익을 주도록] (5) 재일동포들의 구원을 위한 일본인선교
(6) 일본 지도자 초청양육 및 영적지도
(7) 찬양의 활성화를 일본교회에 도입
(8) 영적 체험신앙을 경험케 하는 은사활동
(9) 현지인들을 섬기려는 자세로 개척 후 일본인 목회자 초청-교회 넘겨줌] (10)미전도지역에 교회개척–현지 목회자들과의 갈등해소
(11)성령의 강력한 역사를 일으키는 전략

16.한국교회 일본선교의 준비
1. 영적 인텔리를 보내라.[성숙한 인격의 사역자] 2. 철저한 훈련
3. 언어훈련
4. 신학적 훈련
5. 뛰어난 달란트를 개발하라

17.한국교회 일본선교의 의의
1. 원수사랑의 위대한 모델
2. 한국교회의 성숙도 표현
3. 일본인들에게 크나큰 사랑의 선물
4. 한일교회협력으로 세계선교에 이바지
5. 선진국을 선교하는 세계초유의 선교모델[고문화권 선교] 6. 일본이 역사 앞에 겸허하고 진실되게 나오게 하는 유일한 길
7. 아시아와 세계교회에 크나큰 도전을 주는 일
8. 과거의 아픔을 딛고 복음의 능력을 드러냄

18.최근의 일본교회의 사역자 요구들[일본교회의 요구 많아짐] (1) 찬양사역자
(2) 교회개척동역자
(3) 협력사역자
(4) 제자훈련, 말씀
(5) 기도원 사역자 등[특히, 일본어 가능자] (6) 미전도 지역 목회자

19.최근의 일본선교동향
1. 월드컵 공동개최가 가져다 주는 영적교훈
1) 한일간의 과거지향적에서 미래지향적인 관계설정계기
2) 한일 교회교류활성화-자매결연, 상호방문
3) 한일선교단체들의 협력, 연합사역 전개
4) 선교 헌신자들의 기도의 응답
5) 한일간의 감정을 제거하고 화합의 길로 나가게 됨
6) 선교사 비자문제에 심리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7) 일본에 대한 관심고조로 선교사들이 일본에 많이 파송이 예상이 됨
8) 한일간의 동등수준 국제지위 격상으로 선교사역에 플러스 요인
고문화권으로의 선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불식
9) 한국과 일본이 손잡고 21세기의 세계선교를 향해 영적절름발이인 일본을 한국교회가일으켜야 [바울과 바나바] 10) 사역중인 선교사들의 사역에 영향을 주어 사역이 활기를 띨 것
11) 한국인 및 한국교회의 일본에 대한 인식에 변화가 있을 것
12) 한국교회의 일본선교에 대한 문을 여는 결정적인 계기
13) 문화교류활성화-이질감 없애기[타문화권 훈련이란 측면에서 선교의 플러 스 요인] 2. 옴진리교의 영향으로 종교에 대한 인식이 나빠짐
: 통일교, 몰몬교, 안식교. 여호와의 증인.
창가학회의 영향력 확대[최대야당‘신진당’탄생시킴] 3. 일본의 종교단체법 개정 영향으로 선교사 위축이 우려됨
: 법적․제도적으로 정부가 종교활동을 규제할 수 있는 틀을 발견.
(예): 낙심자, 미성년자 권유금지 등
4. 외국 선교사들 철수율 매년 10%정도[서양 선교사 철수] 미국 남부침례교회 3년간 일본에 파송된 선교사 30%철수를 결정
150-160명중 120명만 남게 한다는 계획[1889년부터 일본 선교시작 단체] *이유: 엔고로 인한 재정압박. &선교사역에 대한 열매가 없다. 미전도지역 으로 이동 이와는 반대로 한국선교사는 매년10%이상 증가현상[같은 동 양의 한국교회를 사용]

5. 일본부흥동맹(JRA)창립(1995.5.27) 발기인 600여명-심증적 동조 2천여명
일본기독교교회협의회(NCC), 일본복음주의 동맹(JEA)에 이어서
한 곳을 선택해야
6. NCC계 교회감소 JEA계 꾸준한 증가 JRA계 급증[오순절교단 수직상승] 1950년 20% 1:4 → 1990년대 65% 13:7로 역전[JEA:NCC] 7. 교단의 벽이 두텁다.
1993.11.의 고시엔집회[일본부흥동맹주도 성령운동파] 1994.1의 빌리그래함국제대회[일본복음주의 동맹주도 복음주의파] 서로 대립 반목. 교단교류 안해 심각한 경우 이단시.
(예): 능력전도, 빈야드 운동, 베니 힌 목사 등
8. 노방전도의 활성화
1990년대에 한국교회의 단기선교팀 및 아사호란도선교사 등 영적 선각자들 의 노력으로 보편화됨.
9. 부흥운동: 목회자들의 의식변화
찬양사역, 제자훈련사역, 치유사역 등에 관한 관심자 급증.
10.여전히 세계최대의 단일 미전도종족(1억2천5백만여명-‘기독교21세기’자료에 의거)
교회수:7633개(1995.11.)
기독교인:54만여명
복음화율: 0.42%-아시아 최저(이슬람권 제외)
2568개 도시 중 1756개 지역에 교회가 한 개도 없다. (68%에 해당)
교회가 전혀 없는 시는 8개시. 교회, 선교사의 도시집중심화(140선교단체 2580명)
11. 신학교가 문을 닫고 있고 젊은 헌신자가 없다,(목회자가 없는 교회가 많다.)
12. 미약하지만 매년 교회는 성장세 지속 중.

20. 동경선교일어 훈련원(MJTT)
♥ 취지와 목적
본 연수원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선교일어 훈련을 하는 기관으로서
전문교육 기관이다. 현지에서 일본어를 습득하면서 선교강의를
통해타문화권 선교에 헌신할수 있는 선교프로그램이다.
♥ MJLT의 목표
1. 능숙한 일본어 사역자 양성
2. 현지 선교상황습득
3. 선교공동체 훈련을 통한 전인격적 훈련
4. 타문화권 적응훈련
♥ MJLT의 교육기간 및 방법
1. 현지에서 오전중에 언어훈련(어학원)
2. 오후에는 아르바이트나 일어공부
3. 저녁에는 일어공부 및 일어성경공부
4. 토요일은 선교강의 및 전도,찬양 현장사역

東京宣敎言語 訓練院槪要

이사장: 스즈끼도메조장로(추천 예정)
원 장: 조요한선교사
간 사: 신성일,이성훈선교사
리 더: 일행중 2명 JEM선정
제 1기: 10-15명 예상
목적: 언어습득과 이를 통한 일본선교
일시: 매년 1월, 4월, 7월, 10월
자격: JEM에서 원서접수후 심사

MISSION JAPANESS TRAINING OF TOKYO(동경선교일어 훈련원)

21. 비 자 정 보.
비자 만들 때 다음 사항을 주의해서 준비해 주세요.
비용 : 1만원
직장인의 경우
준 비 할 서 류
1.재직증명서(재직연한이 6개월 이상이고, 재직년한 명기되어야 함) 사업자는 사업자 등록증 사본-갑근세를 납입해야 함
2.여권(유효기간 6개월 이상 남은 것)
3.칼라사진 1장 (여권용 사진보다 작은 것-명함판)
4.주민등록증 앞 뒷면 사본
5.자택과 직장의 주소, 전화번호

비직장인의 경우
준 비 할 서 류
1.보증인 서류(직계 존속이어야 함)
-재직 증명서
-주민등록증 or 호적등본
2.여권(유효기간 6개월 이상 남은 것)
3.칼라사진 1장 (여권용 사진보다 작은 것-명함판)
4.주민등록증 앞 뒷면 사본
5.자택과 직장의 주소, 전화번호

만 18세 미만의 경우(모든 학생)
준 비 할 서 류
1.호적등본(한자로 일츰이 명기될 것)
2.여권(유효기간 6개월 이상 남은 것)
3.칼라사진 1장 (여권용 사진보다 작은 것-명함판)
4.주민등록증 앞 뒷면 사본
5.자택과 직장의 주소, 전화번호
6.재학증명서

여권 만들 때 다음 사항을 주의해서 준비해 주세요.
비용 : 5만원
30세 이상인 사람/여자
준 비 할 서 류
1.주민등록등본(최근 3개월 이내)
2.주민등록 원본
3.칼라사진(얼굴크기 2.5×3.5/사진크기 3.5×4.5 최근 3개월 이내)3장
4.병역미필자 : 해외여행허가서(병무청)
-학교장 추천서/부모 및 연대보증인 2인의 인감증명, 재산세 과세 증명(45,000원 이상 납부)을 가지고 병무청에 가서 접수하면 익일 나옵니다.
병역필자 : 해외 여행 신고서 (동사무소-공항에서 해결됨)

만 18세미만의 학생
준 비 할 서 류
1.주민등록등본(최근 3개월 이내)
2.여권발급 동의서(여행사 비치)
3.칼라사진(얼굴크기 2.5×3.5/사진크기 3.5×4.5 최근 3개월 이내)3장
4.아버지 인감증명(동사무소)/인감도장
여권기간 연장의 경우
준 비 할 서 류
1.칼라사진(얼굴크기 2.5×3.5/사진크기 3.5×4.5 최근 3개월 이내)2장
2.주민등록등본 1통
3.주민등록증
4.여권

☆ 일본선교 관련 SITE
KJEM 일본복음선교회 http://kjem.com/
J-praise net (일본어)
일본 복음성가 음반 http://www.jpraise.net/start.htm
이원배 선교사님
(오사카 C.C.C.) http://ccc.kimc.net/lee/
와세다대학 C.C.C. (일본어) http://www.asahi-net.or.jp/~bh3y-stu/

22. 선교단체 요약

1.단 체 : 한국오엠선교회 (OM KOREA)
(Mobilization Korea)
주 소 : 서울시 서초구 서초2동 1310-13 영동플라자 325호
서울시 강남우체국 사서함 120호
연락처 : (Tel)568-1436 (F) 561-1869
대표자 : 옥한흠 목사

세계적인 초교파적 국제 선교회로소 선교사 훈련 및 현지선교 사역을 담당하는 기관이며,영국에 본부를 두고 있다. 1957년 멕시코 사역을 시작으로 80여개국의 선교지에 3500여명의 선교사들이 사역중이고 국제선교선인 둘로스와 로고스호를 두고 있다. 한국오엠국제선교회는 1990년 사역을 시작함으로 세계선교에 헌신된 다양한 계층의 사역자들이 장,단기 선교사역에 동참하게 되며,공동체 훈련과 선교사역에 필요한 현장실릅을 통해 효과적인 타문화권 선교훈련과 함께 한국교회와 더불어 실제적인 사역을 감당하도록 돕고 있다.

2. 단 체 : 한국미전도종족입양운동본부 (AAP)
(Korean Center for Adopt-A-People)
주 소 :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77-3
연락처 : (Tel)402-4967.(F)402-4968
대표자 : 전호진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의 산하 기관으로 5개의 교단과 8개의 선교단체의 실무진이
실행위원으로 구성되어 활동하고 있는 초교파적인 연합운동체이다. 복음주의에 입각한
교단선교부 및 초교파 선교단체가 전세게에 흩어져 있는 미전도종족 입양사역을 위해
상호협력하여 세계복음화의 과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AAP관련
세미나등의 홍보사역과 운동의 확산과 정탐훈련을 위한 훈련사역,미전도 종족에 관한 정보사역과 이들을 중보하는 기도사역을 하고 있다.

3. 단 체 : 바울선교회 (TPM)
(The Paul Mission)
주 소 : 전북 전주시 덕진구 금암2동 1593-1
서울시 종로구 연지동 136-46 기독교회관 605호
연락처 : (Tel)0652-254-8418,3672-2037
(Fax)0652-254-8417,3672-2036
대표자 : 이동휘 목사

바울선교회는 주님이 지상명령을 수행하기 위하여 1986년 3월 세계선교를 부르짖고 개척된
전주안디옥교회를 중심으로 세워진 초교파적,국제적 복음적인 선교단체로서 모든 족속에게
복음을 전파하기 위하여 국내로는 농어촌 선교와 특수선교에 주력하고 해외로는 선교사를
발굴하여 훈련,파송,관리,후원한다.또한 한국교회를 선교의 열을 고최.개교회가 선교에 참여토록 유도함과 서로협력하여 효과적인 선교사역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4. 단 체 : 해외협력선교회 (PWM)
(Parthenrs for World Mission)
주 소 : 서울시 강남우체국 사서함 142호
연락처 : (Tel)565-3431-2.(F)564-8462
대표자 : 이영희 목사

마지막 시대의 선교를 보다 효과적이고 바르게 사역하고자 선교현장에서 활동중인 풍부한 경험의 선교사들을 중심으로 1992년 2월 10일 창립하였다. 하나님의 선한 일꾼으로서 각오와 헌신,협력,추진을 목표로 하여 기도하며 수고를 쏟아 열매 맺는 것을 본 선교회의 명으로 한다. 현재 싱가폴,인도네시아,필리핀,특수지역,파라과이,칠레,브라질,터어키,베트남 9개국에 55명의 선교사를 파송 또는 준비중에 있으며 2000년까지 남미,아프리카,동유럽,북부 아시아 지역에 100명의 선교사 파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5. 단 체 : BTC (Businary Training Camp)
주 소 : 서울시 관악구 관악우체국 사서함 122호
연락처 : (Tel)887-7159.(F)889-3225
대표자 : 신현확

B.T.C는 비지니스를 통한 선교를 지향하는 전문인 선교사 훈련 파송기관이다. Businary란 Business와 Missionary의 합성어로 선교사 직분으로는 접근이 어려운 타문화 지역에 비지니스맨의 직업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선교사역을 하는 전문인 선교사를 의미한다. BTC의 훈련은 자신의 능성을 계발하고 극기,희생,섬김을 통해 영적인 낮은 포복을 지향하며 도전하고 전훈련생들은 동생활을 통해 엄격한 위계와 규율을 갖춘 팀윅을 배우게 되며 신앙,경제,생활공동체를 통해서 력한 통합적인 선교를 지향하고 있다.

6. 단 체 : 한국항공선교회 (MAFK)
(Mission Aviation Fellowship Korea)
주 소 :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3가 187 아세아연합신학원 321
연락처 : (Tel)393-8068,363-0454.(F)393-7286
대표자 : 김영욱 목사

한국항공선교회는 1989년 4월 5일 창립되었으며 비행기를 이용하여 깊은 오지나 먼 섬에 복음을 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1992년에 6인승 수륙양용 경비행기를 구입하여 리나라 남.서해안 낙도를 대상으로 사역을 하고 있다. 실제적으로는 교회가 없는 곳에
순회교회로서 활동하며 병원이 없는 곳에 긴급환자 수송 및 의료선교 활동을 하고 있다. 국내뿐 니라 중국,필리핀,아프리카 등지에도 현지에서 활동중인 국제항공선교회와 협력사역을 하기 해 추진중에 있다.

7. 단 체 : 한국오엠에프 (KOMF)
(OMF Korea)
주 소 : 서울시 강남우체국 사서함 579호
연락처 : (Tel)555-3958.567-9859.(F)563-6950
대표자 : 한정국 선교사

세계 어느 지역보다도 가장 복음화되지 않은 동아시아에서 ‘동아시아의 가장 신속한 복음화’를 표로 사역하고 있는 복음적인 국제선교단체이다. 동서양에서 온 1,000여명의 선교사들이 국,대만,필리핀,일본,인도네시아,홍콩,한국,싱가폴,말레이시아,파키스탄,베트남,라오스,미얀마,캄보디아,몽골,중국등 아시아의 16개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중국대륙선교를 위해서는 OMF내에 독립된 사역부(China Ministry Department)를 두고 있고, FOC(Friends of China)와도 긴밀한 협력 사역을 하고 있다.

8. 단 체 : 오픈도어 선교회 (OD-KOREA)
(Open Doors)
주 소 : 서울시 송파구 가락본동 79-4 세화오피스텔 406호
연락처 : (Tel)403-6797.(F)403-6798
대표자 : 김성태 교수

국제 선교회 Open Doors 는 1955년 브라더 앤드류가 동유럽을 여행하던중 소명을 받아 태동하였다 정치적인 이유로 공식적인 종교행위가 금해지며 신자들이 신앙때문에 격리당하게되는 지역에 있는 교회들을 강하게 하기 위해 성경, 긷고교 자료등 기타 도움을 공급함으로서 그 교회가 세계복음화에 참여케 하는 제1비젼과 둘째로는 위협 가운데 사는 그리스도의 몸을 격려하고 훈련시켜 핍박과 고난을 이겨내고 복음의 증인으로 무장되게 하는 것 그리고 자유진영의 교회들에게 고난받는 교회들을 지원하는 일에 참여하도록 동기부여 및 동원을 하여 교육시키는 것을 세째 비젼으로 한다.

9. 단 체 : 한국세계선교회 (SIM)
(Society for International Ministries)
주 소 :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58-10 하부선선교센타
연락처 : (Tel)593-8487-8.(F)
대표자 :

세계선교회로서 1893년 수단내지선교회로 시작했다. 현재 전 세게 23개국에서 일하며 약
2,000명의 선교사들이 30여개국에서 파송되어 일하고 있다. 목적:SIM의 목적은
복음전파,교회설립,교육과 구제에 있으며 미전도지역의 선교는 특별한 SIM의 기도와 초점이다. SIM은 초교파단체이며, 한국교회에서 현재 30여명의 선교사들이 일하고 있다. 한국사무실은 하부선선교센타 이다.

10. 단 체 : 중국복음선교회 (CMI)
(China Ministries Intemational)
주 소 : 서울시 중구 정동 25
연락처 : (Tel)778-3626.(F)773-6278
대표자 : 유전명 목사

중국복음선교회는 1984년에 건립이 되어 자생적으로 발전해 오다가 중국 선교에 있어서 해외와의 협력과 동반선교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994년 홍콩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중국복음선교회(China Ministries International)의 한국지부로 전환하여 중국 선교를 감담해 오고 있다. 중국 복음선교회는 ‘중국 민족의 복음화’,’중국교회의 하나님 나라화’,’중국 문화의 그리스도화’란 세가지 비젼을 가지고 사역 방향을 연구, 훈련,파송 및 실제 사역에 촛점을 두고 일하는 단체이다.

11. 단 체 : 한국세계선교협의회 (KWMA)
(Korean World Mission Association)
주 소 :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3가 187 아세아연합신학대학 309호
연락처 : (Tel)363-7091-2.(F)393-8462
대표자 : 정진경 목사

교단간 및 교회와 선교단체간 협력 및 동반자적 연합을 이룩하기 위해 본 협의회는 1992년 2월 4일 압구정동에 위치한 소망교회에서 창립되었다. 선교사 파송 주요교단 선교부와 초교파 선교단체들의 대표들로 실행위원회를 구성하여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세계선교의 협력과
연합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본 협의회 목적에 찬동하는 한국교회 지도자로 구성된 회장단과 중앙위원들이 본회사업을 후원하고 있다. KWMA는 복음적인교단 선교부 및 초교파 선교단체가 선교정보,선교훈련 및 교육, 선교사파송 및 지원 등 제분야에서 상호 협력과 연합으로 세계선교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있다.

12. 단 체 : 일본복음선교회 (JEM)
(Japan Evangelical Mission)
주 소 : 서울시 광화문우체국 사서함 1550호
연락처 : (Tel)733-3490.(F)734-0818
대표자 : 이상구

JEM은 90년대 한국교회의 일본선교에 부르심을 받은 사역자들로 시작되어 ‘일본의 미전도 지역에 주님의 교회를 설립’하기 위하여 한국교회의 일본 선교를 협력,지원하고 한국에서 일본에 파송된 모든 선교사를 후원하며, 일본선교를 위한 중보기도 운동을 한국교회 안에 일으키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일본선교를 위해 사역하는 성경의 모든 영감과 권위를 신뢰하는 복음주의적인 초교파 선교단체이다.

13. 단 체 : 한국외항선교회(KHE)
(Korean Harbor Evangelism Inc)
주 소 :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95-153
연락처 : (Tel)335-3445.524-3747(F)335-4951
대표자 : 김삼환 목사

1974년 7월 한국 복음주의 개신교 지도자들에 의해 초교파적으로 타문화권 선교를 위하여 창립된 선교 기관으로,인천항,부산,군산,동해,그리고 남아공의 케이프 타운등의 항구에서 선원선교를 통하여 외국선원들에게 주의 복음을 전하고 있다. 부설 기관인 한국 월드컨선교회는 의료와 기술을 가지고 있는 선교사를 목회자가 들어갈 수 없는 지역으로 파송하여 사역을 담당하고 있다. 단기선교사역을 통하여 자질있는 선교사를 발굴하며, 교회로부터 위탁 받아 밀도 있는 타문화권 선교사로 훈련한후, 전세게에 파송하는 일을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301명의 단기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14. 단 체 : 한국에이아이엠 (AIM-KOREA)
(AIM-International Korean AIM Commitlee)
주 소 :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58-10
연락처 : (Tel)593-8487.(F)535-9953
대표자 : 손영준

AIM국제선교회는 1895년에 창설되어 아프리카에 복음이 전파되지 않은 지역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함을 목표로 하는 복음적이며 초교파적인 국제 단체이다. AIM회원들은 세계 각국으로부터 왔으며 현재 800명 이상의 선교사들이 14개국(Africa)에서 교회 개척과 신학 교육이외에도 의료사업과 농업,임업,지역사회 계발, 성경 보급과 문서보급,방송 및 영상 선교 등을 하고 있다. 아프리카의 수 많은 영혼들,복음을 들어 보지 못한 이들,그리고 많은 교회들은 여전히 더 많은 선교사들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15. 단 체 : 한나선교회 (HIM)
(Hannah International Mission)
주 소 : 서울시 강남우체국 사서함 409호
연락처 : (Tel)515-6836-7.(F)515-6838
대표자 : 박수진 목사

한나 선교회는 국제적이고 초교파적인 복음주의 선교단체로서에 지난 1989년에 한국에서 탄생된 자생 선교기관이다. 아시아에선 유일하게 한나호라는 선박을 통하여 아시아와 남태평양을 중심으로 기동성을 발휘하여 기술,인력,장비를 동원하여 전도와 현지교회 개척,장단기 선교훈련,의료사역,구제 봉사 및 도서보급과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민간외교까지 펼치고 있으며 운송수단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기독교 사상 처음으로 선상신학교를 개설하여 창의적 접근지역과 제3세계 청년들을 대상으로한 지도자들을 양성,교육하고 있다.

16. 단 체 : 예수세계선교회 (J.W.M)
(Jesus World Mission)
주 소 : 서울시 인천시 북인천우체국 사서함 24호
연락처 : (Tel)032-435-6777.(F)032-427-1603
대표자 : 이요한

아시아내 미전도 종족에게 복음을 전파함으로 그들 스스로 복음화하도록 하며 그리스도의 충성된 제자로서의 삶을 살수 있도록 도우며 선교헌신자들을 위해 선교전략학교, 타문화선교훈련, 지도력훈련,언어 훈련,제자훈련, 개인 성경연구 훈련 등의 훈련을 하고 있으며
믿음선교,능력선교의 방침 아래 온누리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도록 세계를 품어 바울처럼
선교사는 단체이다.

17. 단 체 : 아프리카 선교회 (E.M.A)
(Evangelical Mission for Africa)
주 소 : 서울시 광화문우체국 사서함 1934
연락처 : (Tel)701-8089
대표자 : 임종표

복음주의적 선교사역을 원칙으로 양손복음(Two-handed Gospel)의 실현을 위해서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서 주님 오실때까지 아프리카 대륙의 복음화를
담당하려한다. 1981년 임종표 선교사가 케냐의 수도 나이로비에서 사역을 시작한 이래 동부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하던 선교의 걸음이 90년 중반부터 중부로 내려가 이제는 불어권과
브룬디,우간다,자이레 등지 회교권인 소말리아와 이디오피아로 확장되어 가기 시작했다. 한국 교회 선교의 실체를 아프리카에 심고 한국선교사들이 원주민 교회들과 기존하고 있는 서구 단체들과 협력하면서 자유롭게 선교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고자 한다.

18. 단 체 : 한국 WEM
(Worldwide Evangelical Mission)
주 소 : 서울시 송파구 송파동 144 선교회관 4층
연락처 : (Tel)421-0888.(F)202-9306
대표자 : 홍현석

WEM은 그리스도의 선교명령에 순종하여 복음을 전파하고 그의 사랑을 실천하고자 일하는
국제적 초교파 선교단체로서 1986년 영국 WEM과 한국 WEM이 1993년 폴란드 WEM 이
설립되었으며 복음주의 신앙에 기초한 교회와 긴밀히 협력하여 선교한다. 한국이 세계 복음화를 위한 해외선교를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는 선교후보자의
발굴,선교훈련,선교사의 파송과 관리, 선교정보관리와 보급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이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자 WEM을 설립하였다.

19. 단 체 : 한국인터서브 선교회(Interserve)
(Interserve Korea)
주 소 : 서울시 종로구 신문로2가 89 피어선 빌딩 402호
연락처 : (Tel)725-6065.(F)725-6067
대표자 : 박재형

1852년 인도에서 ZBMM이라는 이름으로 탄생되었다. 힌두문화가 여자와 어린이를 인격적으로 대하지 않는 것을 본 영국의 한 자매가 그들을 위한 학교와 병원을 세운것이 시초로서 그후 BMMF라는 이름을 거쳐 1987년 인터서브라는 이름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인터서브는 종교적으로는 힌두권, 이슬람권, 라마 불교권을 지리적으로는 서남아시아 및 중동, 중앙
아시아에서 사역하고 있는 국제적 초교파적,복음주의적인 선교단체이다. 현재 15개 국가에서 600여명의 선교사들이 지원하여 22여개국에서 사역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1990년 12월에 출발하여 현재 35명의 선교사들이 선교지에서 사역하고 있다.

20. 단 체 : 침례교 해외선교회 (KBFMB)
(The Korea Baptist Foreign Mission)
주 소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4-13 가든빌딩 705호
연락처 : (Tel)769-1712.(F)780-0365
대표자 : 유병기 목사

침례교 해외 선교회는 선교사 파송 기관으로 교단 내에서 선교활동을 하고 있는 선교회 및 단독선교사 파송교회의 목회자가 연합하여 전 교단의 선교 역량을 집약하여 사역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기독교 한국 침례회 총회 기관으로 해외선교회를 발족하였다. 교회가 선교 사역을 감당할 수 있도록 돕고,선교 사역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계를 가지면서 홍보활동과 교육을 하고 있으며 선교 헌신자를 발굴하여 사역지 경험과 선교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적인 전략을 가지고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다. 1996년 현재 각 대륙에 약 170명의 선교사가 30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21. 단 체 : 예수전도단(YWAM)
(Youth With A Mission)
주 소 : 서울시 관악구 봉천 10동 872-20 2층 서울지부
연락처 : (Tel)872-8057-8.(F)872-7735
대표자 : 홍성진

1961년 미국 남장로회 선교사로 한국에 온 오대원(David E.Ross) 선교사에 의해 설립되었으면 젊은이들로 하여금 온 세게에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로렌 커닝햄 목사에의해 1960년 설립된 YWAM과 1980년 연합하여 YWAM Korean로 활동하며 한국 이름은 계속 예수전도단으로 부르고 있는 국제 예수 전도단은 서울 및 지방의 지부들과 선교농장등에서 400여명의 전임 간사들이 사역하고 있다. 한국예수전도단은 1989년 9월에 사단법인으로 정부에 등록되었다.

22. 단 체 : 한국지구촌선교회 (K.G.M)
(Korea Global Mission)
주 소 : 서울시 관악구 봉천동 10동 859-7 옥토빌딩 602호
연락처 : (Tel)884-3464-5.(F)884-3466
E-Mail : kgm2000@nownuri.net
이사장 : 조광채 목사
본부회장 : 김정웅선교사

한국 지구촌 선교회는 초교파 신앙선교단체로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선교사 지망생들을
훈련하여 그들이 원하는 지역에 파송하여 신약적인 주님의 몸된 교회를 세워 자치,자립,자전케 하며 복음주의 선교단체들과 긴밀히 교류하고 서로 협력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앞으로 주의 인도하심과 성령의 도우심을 힘입어 2000년대까지는 아시아는 물론 아프리카와 남미등 지구촌 구석구석에 우리 선교사들을 파송할 계획이다.

23. 단 체 : 한국불어권 선교회 (CCMF)
(Communaute Coreenne des Mission Pour la Francophonie)
주 소 :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941-26
연락처 : (Tel)3452-2287.(F)3452-2287
대표자 : 이몽식

한국 불어권 선교회는 세계 48개국의 불어를 사용하고 있는 나라에 복음을 전하려는 목적으로 1992년에 초교파적인 전문인 해외선교단체인 ‘무지개 선교회’로 설립되었다. 1996년에
‘한국불어권선교회’로 개명되었고 언어를 익힐 수 있는 훈련을 통하여 선교사를 양성하는 일에 힘쓰고 있다. 불어권 선교에 헌신된 자들에게 불어 언어 훈련학교(ELFCCMF)를 개설하여
운영하며, 세계 불어권 지역의 영혼들을 위하여 기도하는 일을 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계획과
연구를 통해 불어권 선교를 지향하고 있다. 6명의 선교 후보생이 있고 그들과 영성훈련, 언어훈련,지역인구, 중보기도등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24. 단 체 : 중동선교회 (MET)
(Middle East Team)
주 소 :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70-11 칠성빌딩 5층
연락처 : (Tel)3452-3058.(F)3452-3059
대표자 : 배순호

1973년 건설업체들이 중동에 진출 후 그 건설현장에서 돌아온 중동선교에 같은 비젼을 품은
분들을 중심으로 1984년 7월에 본 선교회가 설립되었다. 본 선교회는 중동지역에 선교사를
파송하여 복음을 전파하고 교회를 설립함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선교사를 양성, 파송하는 데 주력하며, 현지의 선교사들에게 효과적인 선교전략과 안정된 후원을 제공하고, 국내 교회와 중동지역 한인교회들과 함께 지속적인 중보기도운동을 전개하며, 한국교회에 중동선교를 위한 구체적인 비젼을 제시하며
이집트권,불아프리카권,사우디권,요르단권,이란권, 터어키권으로 나누어 각 지역에 맞는
선교전략을 가지고 일하고 있다.

25. 단 체 :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 (KFHI)
(Korea Food for the Hungry International)
주 소 :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638-10 신구빌딩 2층
연락처 : (Tel)544-9544.(F)514-7213
대표자 : 강성모

지금도 지구촌에서는 1분에 24명,1년에 1300만명이 굶주림으로 죽어가고있다.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는 지구촌의 굶주린 이웃들에게 떡과 복음을 전하기 위해 1989년에
설립되었고 육적,영적 굶주림을 종식하기 위하여 긴급구호,개발사업과 더불어 선교사역을
진행시키고 있다. 이를 위해 전문인 선교사인 기아봉사단을 10/40 Window지역의 굶주린 지역에 파송하여 농업개발,수자원개발,의료,보건,소액대부등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립을 도우며 복음을 전하고 있다. 선교사 신분으로는 들어갈 수 없는 폐쇄된 지역에서도 기아봉사단원은 NGO봉사요원으로 들어가 사역할 수 있는 21세기의 새로운 전문인 선교전략이다.

26. 단 체 : 러시아 청소년선교회(RYM)
(Russia Youth Mission)
주 소 : 대구시 남구 봉덕2동 1200-4
연락처 : (Tel)-53-472-7971,957-5788.(F)053-957-5788 천리안 RYM053
대표자 : 이찬열,이원호

본선교회는 러시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역하는 초교파 전문선교단체로서 러시아 청소년에게 하나님의 살아 계심과 기독교가 진리임을 생활과 가르침을 통해 복음이 닫혀진 70여년의 러시아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어 하나님이 영광 받으시기를 소망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선교회는 운영에 있어 위원,간사,후원가족의 공동사역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의 보혈의 기초 위에 성령의 능력에 의존하여 바른 영성으로 ‘성령으로 행할찌니(갈5:25) 의 말씀에 믿음과 기도의 충실함으로 채워갈 것이다.

27. 단 체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선교부 (G.A.P.C.K)
(Mission Board of The General Assembly of Presnbyterian
Church in Korea)
주 소 : 서울시 강남구 대치3동 1007-3 총회회관내 해외선교국
연락처 : (Tel)564-5253.(F)563-7716
대표자 : 강승삼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선교부는 1967년 대만에 계화삼 선교사를 파송한 이래 1996년 5월 현재 국내 교단 선교부와 선교단체 전체 중 가장 많은 숫자인 398가정 722명의 선교사가 73개국에서 사역하고 있다. 여러가지 열악한 환경 가운데서도 2020년 3232명의 선교사 파송을 목표로 1년에 100여명의 선교사를 꾸준히 파송하고 있으며 특별히 미전도 종족 집단의 복음화에 우선권을 두고있으며 1년에 1회 를 마련하여 선교사 자녀들의 한국인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고 있다. 교회들의 선교에 대한 관심을 위하여 계간지 미션저널을 발행하고 있으며 선교세미나를 개최하여 총회선교에 동참하도록 기여하고 있다.

28. 단 체 : 한국해외선교회 전문인협력기구 (HOPE)
(Helping Overseas Professional’s Employment)
주 소 : 서울시 강남우체국 사서함 1052호
연락처 : (Tel)533-6057.(F)595-7809
대표자 : 홍정길 목사

선교에 문을 닫고 있으며, 선교사들을 받지 않는 지역을 ‘창의적 접근지역’,혹은
‘선교제한지역’이라고 하며 주로 공산권과 이슬람권이 이에 해당한다. 이 지역에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개척하기 위해 1989년 한국해외선교회내에 HOPE가 설립되었고 ‘창의적 접근지역’라는 목표를 가진 복음적이고 초교파적인 선교기관으로서 한국 교회와 함께 기도, 홍보, 연구 활동 및 교회 개척을 위한 목회자 및 평신도 전문인 선교사를 선발,훈련,파송하고 있으며 중국, 인도차이나지역등 공산권과 파키스탄,방글라데시,중앙아시아,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등의 회교권 및 이스라엘 등에서 선교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29. 단 체 : 이슬람권 선교모임 (IMF)
(Islam Mission Fellowship)
주 소 :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6동 4262-1
연락처 : (Tel)847-5989.(F)847-5989
대표자 : 유해석 목사

공산주의 붕괴 이후 급속히 성장하는 이슬람을 경계하고 단기선교여행을 통해 선교사 후보생들을 모집하여 교육하며 현지 선교사들을 돕기 위한 모임이다. 이슬람 선교모임은 지난 1월 3일부터 2월2일까지 중동선교를 다녀와서 유해석목사를 대표로 하여 금년 3월부터 시작되었다. 현재는 사무간사와 8명의 스텝들에 의해 운영되며 1996년 8월 30일까지 ’96 Summer Vision Trip’를 준비하고 있다. 매월 첫째주 월요일 이슬람 선교를 위하여 정기 기도회를 갖고 있으며 이슬람 선교를 위하여 정기 기도회를 갖고 있으며 이슬람 지역을 향해 Vision을 갖고 기도하고 있다. 우리시대에 한국교회가 감당해야 할 시대적 십자가 때문에 초교파적으로 모이고 있다.

30. 단 체 : 한국어린이 전도협회 (K.C.E.F)
(Child Evangelism Fellowsihp of Korea)
주 소 : 서울시 마포구 아현동 622-6
연락처 : (Tel)393-7717-8.(F)393-2077
대표자 : 강갑중 목사

교회적 관심이 성인에게만 치중되었던 1920년경에 주님께서는 고 오버 훌쳐 목사의 눈을 열어 세게 어린이들의 영적 기아상태를 보게 하셨다. 그후 10여년 동안 어린이 전도와 지도자 양성에 힘쓰며 교계에 호소하였고,1937년 5월 미국 일리노이 주에서 국제어린이전도협회가 탄생하였다. 한국어린이 전도협회는 1957년 럼시포드 여사가 1959년에는 구요한(John Cook)목사 내외께서 선교사역을 시작함으로 어린이 전도 운동이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지금은 세계 132개국으로 확대되었으며, 한국에는 전국 30개 지회에서 그 지역의 어린이 복음화를 위해 사역하고 있다. 이제 한국어린이전도협회는 ‘세계의 어린이를 예수님께로’인도하기 위하여 사역하고 있다

31. 단 체 : 갈릴리 세계선교회 (GWM)
(Galilee World Mission)
주 소 : 서울시 송파구 잠실본동 206
연락처 : (Tel)420-1450,424-1144,1244.(F)421-1425
대표자 : 김성복,김만배,송용호 목사 공동대표

본 선교회는 1985년 6월 성남에 있는 할민교회에서 무료진료를 실시함으로 시작되었고 1988년 1월 발기인 7인으로 갈릴리 의료선교회(GMMF)로 세움받게 되었다. 의료사역을 통해서 갈릴리에서 행하신 예수님의 전인치유의 차원에서 제자사역을 감당해 왔다. 하나님의 도우심과 팀사역의 필요성에 의해 1991년 5월 갈릴리 세계선교회로 개칭되면서 국내.외 의료선교 뿐만 아니라 종합선교 사역을 감당하고 있다. 제자삼는 사역을 위해 국내외적으로 단기선교 사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제자훈련을 위해 평신도 훈련원, 갈릴리 제자학교,캠퍼스 예비간사 훈련을 실기하고 있다. GWM은 갈릴리에서 행하셨던 예수 그리스도를 좇는 제자들의 모임이다.

32. 단 체 : 모퉁이돌 선교회 (Cornerstone)
(Conerstone Ministries Int’l)
주 소 : 서울시 강남우체국 사서함 920호
연락처 : (Tel)796-8846.(F) 792-7567
대표자 : 이삭 목사

본회는 ‘하나님의 잃은 양을 찾아 위로하며 제자삼고 더불어 사역함’을 이념으로하여 북한을
중심으로 하는 북방선교 이스라엘 선교를 목적으로하여 설립되었으며 성경 및 신앙서적
보급,방송선교의 확대,성경제작 지원, 제자삼기 사역,지하신학교보조,북한 내의 순교자
가정돕기,의료품 및 구제비 전달 등을 하고 있다. 본 회는 1985년에 설립되었으며 1995년 말까지 200톤 이상의 성경들을 북한을 비롯한 제한 받는 북방지역에 배달해 오고 있다. 1988년도에 ‘북한도 복음화하’는 국제 심포지움과’김일성 사후 북한의 변화와 선교전망’,’통일에 있어서의 교회의 역할과 사명’등의 심포지움 등을 개최했다. 95년말 현재 주 파송선교사 5가정을 비롯하여 협력 선교사 2가정,후원 선교사 7가정,다수의 고정 선교사들을 지원,협력하여 일하고 있다

33. 단 체 : 국제선교회 (MI)
(Mission International)
주 소 : 대구광역시 남대구우체국 사서함 59호
연락처 : (Tel)053-626-3984.(F)053-626-2697
대표자 : 전동주 선교사

국제선교회는 주님의 지상명령을 따라 국내의 캠퍼스 사역,선교사 훈련 및 국외의 선교사 파송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뜻을 이루고자 하는 초교파선교단체이다.MI는 KABS라는 전신에서
시작되었다. 이 모임은 17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지금도 대구,대전,울산,부산에 있는 캠퍼스에서 대학생 선교를 감당하고 있으며 이 모임은 MI 선교사역의 인력공급체로서도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한국 사역은 디렉터인 전동주선교사와 십여명의 내.외국인 선교사들, 간사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은 영어성경공부 인도,제자양육,예비 선교사 교육 부분에서 각자의 소명을 감당하고 있다.

34. 단 체 : 인터.콥(전문인 국제협력단) (Inter-co.op)
(Imternational Cooperation)
주 소 : 서울시 관악우체국 사서함 55호
연락처 : (Tel)585-3541-2.(F)585-3543
대표자 : 최바울 선교사

1983년부터 시작하여 다수의 사역자와 연구원을 파송하여 활동중이며 약 30개의 튀르크어와 3개의 퉁구스계 언어에 대한 성경번역을 위해 준비하고있고 소아시아와 중앙 아시아에 각각 Bass Camp를 운영하고 있다. 소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인도지반도 등에 전문인력을 파견하고, 사회문화발전을 위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신앙 및 전문기능도 교육하고 있다.
창의적접근지역에서 정착 및 교회개척의 임무를 수행하는 개척정신과 선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경험과 정신을 중요시하는 현장사역,양육과 훈련을 통해 현지인을 제자화하여 현지인 교회가 온전히 세워지도록하는 제자양육,그리고 여성 사역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여성사역과 국내외의 선교단체 및 지역교회와 협력한다는 협력사역에의 사역정신을 가지고 일하고 있다.

35. 단 체 : 이웃사랑회 (GNI)
(Good Neighbors Int)
주 소 : 서울시 마포구 마포동 35-1 현대빌딩 403호
연락처 : (Tel)706-8344-5.(F) 717-2496
대표자 : 정해원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들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전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1991년 3월 설립된 독교 사회복지단체이다. 국내에서는 아동복지사업, 가정복지사업,종합복지사업,농촌지역 발사업등을 실시하며 해외에서는 방글라데시,르완다,케냐,소말리아,에디오피아,멕시코등에서 호,개발 및 선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본회는 국제적 활동을 위하여 UNHCR에 등록, 긴밀한 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유엔의 경제이사회에 비정부기관으로 등록을 신청한 기독교
전문사회복지기관이다. 국제적인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1996년 3월 한국에 본부를 둔 이웃사랑회 국제본부를 설립하였으며 1997년에는 해외사업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36. 단 체 : 한국아카데미
(Hankuk Academy)
주 소 : P.O.Box 10328.Broadway Centrum Q.c., Philippines
연락처 : (Tel)63-2-721-7275.(F)63-2-721-7271
대표자 : 김정덕

선교사 자녀들을 위하여 한국의 17개 교단과 선교단체가 연합하여 1994년 6월 15일 마닐라에 세워진 학교로서 ‘힘써 여호와를 알자’라는 교훈아래 한국인,기독인,국제인을 교육목표로
유치원과정과 초등과정이 먼저 개교되었고, 작년에 중학교가 98년엔 고등학교가 개교될
예정입니다. 한국아카데미는 선교사 자녀들을 제2,제3의 선교사로 만들어 한국의 얼 특히 한국 기독교의 독특함과 장점을 살려 예수님을 온전히 전할 수 있다는 꿈과 비젼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선교사의 자녀들을 사랑하시며 그들을 향한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계시다. 한국 아카데미는 그 사랑과 계획을 드러내는 도구가 될 것이다.

37. 단 체 : 사랑의 봉사단 (LCC)
(Loving Concern Corps)
주 소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677-14 정암질딩 B1
연락처 : (Tel)523-6225.583-6965(F)523-6226
대표자 : 황성주

1992년 크리스마스에 “세계는 나의 교실”,” 인류 최후의 혁명은 사랑의 혁명”이라는 이념 아래 세계의 가난한 이웃을 섬기며 청년,학생들에게 성경적 월드비젼을 심어주기 위해 설립되었다. 1993년 1월에 방글라디세에 제1기 사랑의 봉사단을 파송한 이래 6기에 걸쳐 각국에 사랑의 봉사단을 파견하였고,1994년 첫번째 파트너 선교사를 파송한 이후 현재 아홉번째 선교사가 훈련중에 있다. 2000년까지 4,000명의 봉사단과 200명의 선교사를 파송할 계획이다. 신세대를 위한 월드 비전의 제시와 세계선교의 활성화를 위한 창의적 접근 모델,이데올로기의 종말에 따른 청년,학생운등의 성경적 대안, 총체적 선교,동반자적 선교,평신도 선교,전문인 선교의 실험장,21세기 선교의 못자리판.세계선교를 위한 총체적 지원을 비젼으로 하고 있다.

38. 단 체 : 한국선교사자녁교육사역회 (KMKM)
(Korean Missionary Kids Ministry)
주 소 : 서울시 중앙우체국 사서함 5280
연락처 : (Tel)416-2095.(F)416-2096
대표자 : 옥한흠 목사

KMK(한국인 선교사 자녀들)은 이중,다중문화의 삶을 살아온 사람들로 제1세대 선교사들의
한계성인 언어장벽, 문화적응 등이 극복된 자들이며 순종의 삶을 살아온 선교사들을 부모로 하고 있는 순종의 능력을 소유한 하나님의 축복된 자들이다. 이들은 한국교회와 함께 자라야하는 한국교회의 일꾼들이다. 이러한 세계의 KMK들을 한자리에 모아 자아확립을 돕고 그들의 자아확입은 그들의 정체성 확립과 연결되어 다음 세대를 향한 한국교회의 제2세,3세 선교사 배출 기반이 되게하며 KMK들의 능력과 존재 가치를 한국교와 한국에 알리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역으로는 이동학교 교사 선교회와 한국선교사 자녀 공동체 캠프, 컴퓨터 인터넷 홈스쿨등이 있다.

39. 단 체 : 복음음반선교회 (ARM)
(Audio Recordings Mission)
주 소 : 서울시 송파구 오금동 94-3 성진빌딩 2층
연락처 : (Tel)408-6959.(F)430-4353
대표자 : 조관호

ARM은 국제적인 미전도종족 전문선교단체인 Gospel Recordings의 한국지부로서 국제적인
연결망인 GRN의 산하에 있는 단체로 GCOWE대회때 국제 본분의 디렉터들이 내한한 계기로 본격적인 한국에서의 사역이 시작되었다. ARM은 선교의 1차적 대상을 미전도종족으로 삼으며 일반 선교사가 들어갈 수 없는 접근제한 지역을 우선적 대상으로 삼아 그들의 토속어로 된 복음을 실은 음반을 제작, 배포한다. 이를 위해 전기나 건전지가 없는 지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수동식 카세트재생기라는 기구를 개발해 왔다. 현재 10/40창 지역에서 미전도/미녹음 지역을 겨냥한 Target 4000Project는 이미 취록된 4600여개의 언어외에 남은 4000여개의 미녹음 언어군을 2000년까지 녹음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한국 ARM은 한국에서의 사역과 동시에 네팔에 선교사를 파송하고 중국 지역을 위한 녹음사역을 준비중에 있다. 또한 국내의 교회 및 선교단체와 연합하여 미녹음 지역에 녹음,배포를 위한 2년,4년의 장기 녹음선교사를 파송할 계획이다.

40. 단 체 : 국제개발협회 (IDA)
(Internat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주 소 : 서울시 구로구 개봉동 403-88
연락처 : (Tel)686-5832.685-0182.(F)685-0812,613-9385
대표자 : 김태환 목사

방글라데시 개발 선교회는 방글라데시 선교를 목적으로 1988년 3월에 한국에서 조직된 후 1989년 6월에 방글라데시 정부로부터 정식 허가를 받았다. 허가된 37명중 현재 13명의 선교사가 사역중이며, 본 선교회의 특징은 팀사역, 개발사역,교회연합사역,이슬람선교이다. 현재 사역하고 있는 개발사역의 내용은 교육사역(유아,초등학교,직업교육 및 문맹 퇴치사업). 나환자재활촌사역,농역사역(가나안 농군학교를 통한 정신운동과 지역개발 사업)봉제사역,음악사역(전통음악 및 서양음악).의료사역과 복음사역 (전도,교회개척)입니다.

41. 단 체 : 한국해외선교회 성경번역 선교부 (GBT)
(Global Bible Translators)
주 소 : 경기도 안산우체국 사서함 131호
연락처 : (Tel)0345-418-5324.409-4602(F)0345-408-0185
대표자 : 김동화

이 지구상에서 자기 말로 된 성경을 아직 가지고 있지 않은 민족들에게 그들의 언어로 성경이 번역되어지도록 도와줌으로써 그들에게 복음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기 위해서 세워졌다. 이 사역은 성경번역 선교의 일을 50여년전부터 시작해 왔던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를 통하여 1970년대부터 한국에 소개되기 시작했으며 이 일에 대한 헌신자들이 늘어감에 따라 몇몇 목사님들이 초교파적으로 뜻을 모아 1984년 10월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42. 단 체 : 한국교회외국인 노동자 선교협의회
(CAK)
주 소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10-13 열동프라자 3층 (KRIM 내)
연락처 : (Tel)569-0716.(F)557-2088
대표자 : 인명진 목사. 이만열 장로

우리나라가 산업화, 선진화 됨에따라 몰려든 저개발국 노동자들 중 대부분이 10/40지역에서 온 사람들이다. 주님의 명령에 따라 이들을 대상으로하는 많은 정보가 부족하기에 효과적인 사역에 많은 장애가 있다. 문화가 다른 그들에 대한 이해가 없이 복음만을 전달하는 데 무리가 따르기 때문이다.문화가 다른 그들에 대한 이해가 없이 복음만을 전달하는 데 무리가 따르기 때문이다. 이에 기존의 사역하던 선교사님들이나 현재 사역중인 선교단체 및 새로이 시작하는 선교단체들을 연결하여 외국인 노동자 선교에 필요한 정보교환,세미나 개최, 기도 셀 연결 등을 통하여 외국인 선교 사역이 한국교회 전체의 선교사역 감당이 되도록 하고자 한다.

43. 단 체 : 한국해외선교회 개척선교부 (GMP)
(Global Mission Pioneers)
주 소 : 경기도 안산우체국 사서함 131호
연락처 : (Tel)0345-419-6792.408-6950(F) 0345-407-3940
대표자 : 도문갑

1987년 (사)한국해외선교회(GMF)가 설립됨에따라 그 산하에 국제적인 경험과 한국 교회의 특성을 조화시킬 수 있는 한국적인 개척선교 부서로 창설하게 되었다. GMP는 아직도 한국 교회에 미개척 지역으로 남아 있는 세계각처에 선교사를 팀으로 파송하여 새롭게 선교지와 새로운 형태의 선교사역을 개척해 나가는 한국적인 선교사역팀으로 해외에 선교사를 파송하여 복음을 전파하고 교회를 설립함으로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44. 단 체 : IMI
(International Missions Institute)
주 소 : 서울시
연락처 : (Tel)416-2094-5.(F)416-2096
대표자 :

I.M.I는 미국을 선교지와 훈련장으로 선택하여, 이중문화적응 및 선교훈련을 받는 대학이다.
영어.문화적응.역사를 다스리시는 하나님중심의 세계사를 배운다.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기다리는 예배가 중심이된 공동체생활을 통해 영성훈련을 받는다.2주정도의 Mission Trip은 훈련을 사역으로 적용케해준다. 이 프로그램은 선교사가 되기 위하여 꼭 훈련되어야하는 언어,
문화적응,영성훈련을 미국을 선교지로 선택,24주간 훈련을 받게된다. 비자는 유학생비자이며.매년 2월과 9월에 시작 2학기로 되어 있다.

23. 여행관련서적

서 명
저 자
출 판 사
세계를 간다
중앙일보사편
중앙일보사,1990
해외여행가이드
일본
민단출판사,1982
대장정해외여행안내서「일본편」
개명여행사편집부
대장정, 1989
해외여행가이드 일본
관광산업개발원
세계문화사, 1982
선지국국별편람시리즈
국제경제연구원
국제경제연구원 ,1981
지구촌배낭여행 일본
나한성
동아일보사, 1995
월드비지니스가이드 일본
대한무역진흥공사
고려원, 1995
해외시장국별시리즈
대한무역진흥공사편
대한무역진흥공사, 1983
세계의 여행「일본」
동아출판사백과사전부
동아출판사,1983
동아월드투어가이드「일본」
동아출판사
동아출판사, 1991
해외여행가이드 3「일본
민서출판사편
민서출판사,1989
젊은 여행자들 3「‘97일본」
박해영
학생여행문화센터, 1997
벌리츠여행안내서「일본」
벌리츠편집실
웅진출판사,1991
선진국국별편람시리즈13「일본」
산업연구원
산업연구원 ,1989
자신만만 세계여행 4
삼성출판사
삼성출판사,1996
트래블월드세계여행안내서3「일본」
원우지, 강미현 공저
트래블 월드, 1993
일본:그문화와 사회
이광준
학문사, 1996
선진권 국별편람 시리즈 13「일본」
지역1실 동향분석실
한국산업경제기술연구원, 1984
해외여행안내「일본, 괌, 사이판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젋은여행자들:일본
한석순
학생여행문화센터, 1994

신앙서적

아시아 기독교와 선교전략 중 제 7장
-(전호진 저)
일본선교의 비밀을 벗긴다.
– 테라다유이지 저 “베다니”
일본을 알자
– 유기당 저 “IVP”
일본 기독교사
-도히 아키오 저 “기독교문사”
일본기독교사
-시와 마사히코 저 “대한기독교서회”
일본 기독교의 역사적 성격
– 윤혜원 저 “한국기독교역사 연구소”
일본 기독교의 사론적 이해
-도하 아카오 저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4. 일본 관계서적
1)일본대중문화 여기까지 알면 된다.-마크실링/초록배매직스
2)오늘날의 일본-로저 버클리/끌리오
3)일본대중문화 베끼기-이 연 외/나무와 숲
4)누가 일본의 얼굴을 보았는가?-이 규배/푸른 역사
5)비상구 없는 일본의 에로스-김 지룡/시사플러스
6)국화와 칼-루스 베네딕트/서원
7)목숨거는 일본인-이 성기/엘까미노
8)일본역사-연 민수/보고사
9)일본인이란 무엇인가?[한림신서일본학총서 25]-가토 슈이치/소화
10)일본 사회의 인간관계[한림 〃 19]-나카네 지에/소화
11)일본특이론의 신화 깨기-스티븐 리드/오름
12)한국에서 본 일본미생문화의 전개[고고학 총서20]-심 봉근/학연문화사
13)일본과 세계의 만남-마리우스 B.젠슨/소화
14)일본은 없다-전 여옥/지식 공작소
15)일본 근대 사상사-구노 오사무 쓰루미/문학과 지성사

25. O.C.M.선교사[일본에서 사역중인 선교사]주소록
-이름/전자우편 주소-
1.이영선 선교사: solafibe@mx6.nisig.net
2.오끼에비스 선교사: t-osaka@d2.dion.ne.jp

26.일본관련 기관/공공단체 인터넷주소

[1] 日本財團

– http://www.nippon-foundation.or.jp/
일본재단. 조선사업이나 해난방지에 관계된 사업진흥과 함께 해양에 대한 바른 인식 보급, 관광사업, 사회복지 등 공익증진을 위해 설집된 단체. 최신정보, 재단소개, 활동내용, 원조안내 등. 관련사이트, 관련 조직, 서적, 잡지 등을 담은 링크집.
[2] 日本道路公團

– http://www.japan-highway.go.jp/
일본도로공단. 공단소개, 토픽, 프로젝트, 기술정보, 링크집 등으로 구성.
[3] 日本YMCA

– http://www.ymcajapan.org/jp/
일본 YMCA. 전국 YMCA 종합 정보 제공. 해외 및 국내 YMCA, 회원뉴스, 사업안내, 이벤트정보, 세미나 포럼 등의 정보 제공.
[4] 未來開發公團

– http://home.att.ne.jp/gold/next/Koudn_hp/index.html
미래개발공단. SF를 중심으로 오리지널 작품 발표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젝트 그룹. 최신정보소개, 활동소개.
[5] 日本石油公團

– http://www.jnoc.go.jp/index2.html
일본석유공단. 석유의 안정적, 효율적인 공급 확보와 석유비축을 목적으로 설립. 최신정보, 석유공단의 업무와 실적, 천연가스개발 사업과 기술연구, 국내외 에너지 정보 등을 제공.
[6] 主都公團

– http://www.hud.go.jp/
주택 도시 정비공단. 건전한 시가지 조성, 재개발 등의 개발사업, 도시공원정비를 함으로써 국민생활의 안정과 복지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활동 수행. 공단개요, 사업소개, 새소식, 관련링크집.
[7] 財團法人 AVCC

– http://www.avcc.or.jp/
시청각 Consultant 센터. 교육, 능력개발에 음향, 영상, 컴퓨터, 통신의 활용과 영상정보 미디어를 이용한 정보전달의 활성화 실현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 사업계획, 사업보고, 공공 홈페이지 활동 등 소개.
[8] 宮團地下鐵

– http://www.tokyometro.go.jp/
테이도 지하철. 동경내 긴자선, 히부야선, 마루노우치 선등의 지하철을 운영하는 회사. 지하철뉴스, 노선도, 움임검색, 역구내 가이드 등의 코너로 구성. 노선별, 지명별 검색가능.
[9] 阪神高速道路公團

– http://west.park.or.jp/hanshin-expressway/
한신 고속도로 공단. 공단뉴스, 공사정보, 채용정보, 관리기술센터 등. 멀티미디어관, 최신기술정보, 관리기술 센터 소개 등. 도서판매 안내.
[10] 本州四國連絡橋公團

– http://www.hsba.go.jp/
혼슈시코쿠 연락교 공단. 혼슈와 시코쿠를 연결하는 교량 건설 및 관리 목적. 혼슈 3루트 소개. 도로망 소개, 인터체인지 소개, 고속버스, 철동에 관한 문의처 정보를 제공.
[11] 社團法人 著作權情報センタ-

– http://www.japanlink.co.jp/cric/
저작권 정보센터. 저작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해 만들어진 단체. 최신정보, 저작권 강좌 코너, 저작권 관계 법령집 데이터베이스,저작권 관계 사이트 소개, 사업안내 등. 국내법렵과 조약, 저작물 사용료 규정에 대한 정보 제공.
[12] 日本製藥工業協會

– http://www.jpma.or.jp/
일본제약공업협회. 의약품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 최신정보, 협회가이드, 가입회사소개 등. 조직 및 관련단체 소개.
[13] 社團法人 潤滑油協會 JALOS

– http://www1a.meshnet.or.jp/JALOS/
윤활유협회. 윤활유 품질과 성능에 관한 시험 연구사업, 윤활유 관련 신기술 개발사업, 간행물 이나 비디오를 이용한 계몽활동. 기술연구소 소개. 윤활유 수급 통계, 협회 사업소개 등의 코너.
[14] 神奈川縣 地方自治硏究センタ-

– http://www.gpn.co.jp/kjk/
카나가와현 지방자치연구센터. 지방자치와 도시문제에 관한 전문적 연구를 통해 자치정책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 사업보고 및 계획, 연구센터 소개. 월보.
[15] 財團法人 厚生統計協會
– http://www1a.meshnet.or.jp/HWSA/
후생통계협회. 후생통계에 관한 조사연구 위탁과 장려, 지식 보급 및 선전을 목적. 후생행정 관련 정보시스템에 관한 조사연구와 지식보급 및 선전, 정보수집, 가공, 제공 등의 활동. 간행물 안내, 협회 소개, 후생통계 정보 팩스 서비스 등의 정보 제공.
[16] 財團法人 大阪中小企業情報センタ-

– http://www.osbic.or.jp/
오오사카 중소기업 정보센터. 중소기업 경영활동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 제공. 사무자동화에 의한 경영합리화 촉진. 지원하기 위해 설립. 최신정보, 중소기업 페이지, 활동소개, 관련단체 링크집 등.
[17] 社團法人 HAKODATE 地方法人會

– http://www2.hotweb.or.jp/hojinkai/welcome.html
하코다테 세무소 관내 법인기업으로 조직된 공입법인. 기업경영에 관한 다양한 정보 제공. 법인회 개요, 사업소개, 회너 기업소개 등의 코너로 구성.
[18] 社團法人 日本パ-ソナルコンピュ-タソフトウェア協會

– http://www.jpsa.or.jp/
일본 퍼스널 컴퓨터 협회. PC 소프트웨어의 개발, 제작, 판매, 유통, 서비스 등의 사업을 위한 공익단체. 최신정보,협회안내, 간행물, 관련 단체및 업체 링크집.
[19] 社團法人 日本木造住宅産業協會

– http://www.mokujukyo.or.jp/
일본목조주택산업협회. 목조주택 및 주택용지 등을 제공하는 기업을 회원으로 목조주택을 보급하기 위해 설립단 공익법인. 고품질 주택사례, 최신기술정보, 이벤트 정보 등. 협회소개, 기술정보, 주택관련 신제품 정보, 금융세금정보 등.
[20] 財團法人 日本情報處理開發協會

– http://www.jipdec.or.jp/
일본 정보처리개발협회. 국가의 정보화 정책과 긴밀한 관련 아래 정보화 발전에 공헌하기 위해 설립된 공익단체. 정보화 기반 정비촉진 및 산업정보화, 정보기술 개발촉진을위한 활동. 토픽, 최신정보, 활동내용, 행사안내, 간행물 소개 등.
[21] 自動車事故對策センタ-

– http://www.osa.go.jp/
자동차사고 대책센터. 자동차사고 발생방지와 피해자보호를 위한 단체. 자동차 안전정보, 안전장치및 성능비교 실험결과 등소개.
[22] Nippon-Net ホ-ムペ-ジ

– http://www.nippon-net.ne.jp/
지방 공공단체에 관한 정보안내, 자치단체 안내. 정보화 관련정보, 국제화 관련정보, 문화 관련정보. 지도를 이용한 간단한 전국지방자차단체 접속서비스.
[23] 全國の市リンク情報

– http://www2.meshnet.or.jp/~higaside/city.cgi
일본 전국의 시를 모두 모아놓은 홈페이지. 도시명칭 별로 분류. 지방의 지형, 인구, 면적, 관광 등의 정보 제공.
[24] ちいき公團のホ-ムペ-ジ

– http://www.region.go.jp/
일본 지역진흥정비공단. 지역산업 집적 활성화, 지방 거점도시 정비, 그리고 공업 재배치, 지방도시 개발 정비 등을 목적으로 설립한 지역진흥 정보공단의 홈페이지. 최신정보, 신도시 안내, 산업용지 안내, 지역공단 업무소개 등.
[25] 주한일본대사관

– http://www.japanem.or.kr
대한민국 주재 일본대사관
[26] 일본지방자치단체 국제화협회 서울사무소

– http://clair.or.kr
일본지방공공단체의 공동조직으로서 한일지방단체 교류사업, 일본지방자치 관련정보 제공 등의 사업, 뉴스레터 `미리내’ 등 소개.

27. 어학관련

[1] 네띠앙 일본어 동호회 KOJA

– http://koja.netian.com
네띠앙 일본어 동호회로 최근 일본 동향, 어학 공부, 일본 웹사이트 보기, 일본어로 글쓰기와 메일 주고 받기 등의 각종 정보 제공 및 활발한 팬팔교류.
[2] 일본어와 일본 문학

– http://soback.kornet21.net/~jais37/
일본문학, 어학, 학술정보, 논문, 법률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 회원으로 가입하면 일본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군요.
[3] 장희선 – 핑크돼지의 Japanese Information

– http://galaxy.channeli.net/heesun/
홈페이지 자체가 예술이고, 일본어 도사, PC, MAC을 망라한 컴실력, 게다가 뛰어난 미모까지…
[4] 홍성호의 일본어 교실

– http://hongjpc.co.kr
뉘앙스로 배우는 일본어, 일본어 문법, 회화, 작문, 독해 연습, Q&A 소개.
[5] 사쿠라 – 사이버 어학당

– http://www.sakura.co.kr
일본어 전문 웹진. 일어발음, 회화와 문법, 청취, 독해, JPT 일본어능력시험, 일본음악과 영화, 작문별 무료강좌.
[6] 다락원의 일본어 공부방

– http://jpn.darakwon.co.kr
어휘, 한자, 전화 일본어, 오늘의 뉴스, 생생회화 등의 학습 서비스, 일본 관련 정보 및 자격시험 안내, 추천 사이트 링크.
[7] 깊은말 정보

– http://bora.dacom.co.kr/~yamujin
일본의 문자, 필순, 그림과 음성, 뜻과 음성 등의 단어학습, 일본어 기초문장, CD-Title(야무진 일본어) 소개. 한글학습에 관한 코너도 있음.(한글/일본어로 서비스중)
[8] KOCHA의 일어 교실

– http://www.jade.dti.ne.jp/~kocha
단어, 문법, 한자숙어 학습정보와 일어로된 한유록 수록, 질문안내.
[9] 앙즈의 홈페이지

– http://galaxy.channeli.net/anzu
일본어 문법 설명, 일본 문학 번역 및 원문 모음, 일본요리법 등 소개.
[10] 컴퓨터에서 일본어 사용 FAQ

– http://www.hitel.net/~choijinh/japan/use_jp.htm
브라우저, 윈도우즈, 도스에서 일본어 보기와 쓰기, Japanese 메일 주고받기, 한글코드와 일본어코드 관련 정보.
[11] 마사끼의 홈페이지 – 생생일본어

– http://my.netian.com/~mmy3
네띠앙 채널사이트에서 “마사끼의 생생일본어”코너를 운영하고 있는 마사끼님의 개인 홈페이지. “마사끼의 생생일본어” 코너에서는 매일 새로운 일본어 회화 업데이트. 질답란 운영.
[12] Japanese Writing 강좌

– http://my.netian.com/~ki6500
E-Mail에 위한 일본어 통신교육.자신이 없는 일문을 무료로 교정해 줍니다.
[13] 나우누리 일본어연구회

– http://blue.nownuri.co.kr/~nowjls
나우누리의 일본어연구회 인터넷 홈페이지. 아직 공사중이라 내용은 거의 없으나, 아주 이쁜 디자인..
[14] 사이버어학당

– http://apstat.korea.ac.kr/~cyber/
사이버 어학당에서 제공하는 일본어 일대일 학습 프로그램.맞춤강의를 통해 균형있는 일본어 실력 향상.일본어세계사, 동영상일본어, 재미있는 만화등이 있음.
[15] 만화로 배우는 일본어 회화

– http://ps.sbs.co.kr/study/japanese/
진명출판사의 “만화로 배우는 일본어 회화”의 인터넷 판.
[16] いきいき日本語

– http://kowon.dongseo.ac.kr/~d6002266/start.htm
일본의 역사와 문화, 도서 소개, 일본사이트 링크, 일본여행정보 등. 木本님과 박차영님의 홈페이지
[17] 인터넷으로 배우는 현대 일본어강좌

– http://www.shinbiro.com/~PENCE1/
어휘 및 테마중심의 일어 어휘 및 문법정리. 정치평론 수록, IE전용.
[18] 일본어 웹튜터

– http://www.bitbyte.co.jp/japanese2/
게이오대학 대학원생들이 만든 일본어 능력시험을 위한 페이지로 다양한 예제와 예상문제 제공, 게시판 운영.
[19] 일본어교육 in KOREA


http://wow.hongik.ac.kr/~morishin/hp4.html
[20] 한글, 일본어 네트워크

– http://www.asahi-net.or.jp/~rn8t-ski/m-net-k.html
일본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한국사람과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일본인들의 E-Mail 학습 네트워크.
[21] 일본어 환경의 컴퓨터로 한글 사용하기.日本語

– http://my.netian.com/~obuje/coffee/oldcity/tayori.htm
일본에서 한글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komondo.exe 파일의 다운로드와 한글 메일 사용법. 한글 사이트 보기. 기타 한국 서울 근교의 놀이 시설. 백화점.호텔 링크 가능. 서울 주요 지리 지도등.
[22] 일본어 메일 보내기. 도움되는 웹사이트 링크.

– http://my.netian.com/~obuje/coffee/nihongo/nihongo.htm
국내 컴퓨터로 일본어 환경 만들기. 일본어 메일 쓰기. 보기. 일본어 공부에 도움되는 프로그램 다운 로드와 공부. 등의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3] 일본어 사용환경과 jwp워드 사용법

– http://my.netian.com/~obuje/coffee/nihongo/tip.htm
일본어 사용환경에 대한 설명과 일본어 워드프로세서 jwp의 사용법. 일본의 축제, 명절등에 대한 자료를 입수하실 수 있습니다.
[24] 매일신문 영어,한자

– http://www.m2000.co.kr/edu/englist.html
교양한자, 생활영어, 일본어회화, 고교영어를 주단위로 학습.
[25] 일본어 웹튜터

– http://www.bitbyte.co.jp/japanese2/
게이오대학 대학원생들이 만든 일본어 능력시험을 위한 페이지로 다양한 예제와 예상문제 제공, 게시판 운영.
[26] 일본어교육 in KOREA

– http://wow.hongik.ac.kr/~morishin/hp4.html
일본어 학습방법 안내, 오늘의 일어 한마디 제공, 고대 일어 교육 연구회 소개.
[27] 국제교육교류 센타

– http://soback.kornet.nm.kr/~greenedu/
세계로 열린 창, 항공학교, 일본어능력시험 등에 관한 정보와 호주, 뉴질랜드, 일본에 관한 유학정보 제공.
[28] 열려라 참깨

– http://www.sesame.co.kr/sesame.htm
Open Language, 외국어 교육을 위한 교육정보통신 회사, 영어와 일본어 교육을 위한 책들을 소개.
[29] 관서국제학원

– http://www.jin.or.jp/japanese
오오사카 소재의 일본어 교육 학원, 연혁, 코스의 종류, 장기취학 및 단기어학연수 비자 안내 등.
[30] 수원국제외국어학원

– http://www.Gukje.co.kr/
– 외국어교육기관.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교육과정안내, 일어 단기수강생 모집, 외국인 강사 모집공고.
[31] 연세외국어학원

– http://www.yeonsei.co.kr/
영어, 일본어, 중국어 강의 시간표 제공, 교과과정 및 강사진 소개.
[32] 안동대 어학원

– http://anu.andong.ac.kr/~LC/
어학원 소개, STEP, TOEIC, TOEFL등의 영어, 중국어, 일본어 강좌 안내, 어학원 소식, 교사 언어연수과정 안내, 추천사이트 링크.
[33] 경상북도 관광국제정보망

– http://www.kyongbuktour.or.kr/
지역안내, 주제별 관광, 특산물, 문화행사, 숙박, 식당정보 제공. 영문 및 일본어 제공.
[34] 글로발 외국어 학원

– http://www.js.co.kr/education/global/index.cfm
일일토익강좌, 영어와 일본어 접수안내.
[35] 세계 외국어학원

– http://www.world21.co.kr
영어 및 일본어 회화, TOEIC 전문학원, 유학 및 어학연수 상담 서비스.
[36] 경성외국어학원

– http://www.sddog.co.kr/kli.html
한국인 및 미국인 영어회화, 토익, CNN 청취, 토플, 중국어, 일본어 등의 정규강좌와 특별강좌 안내.
[37] 부산외국어학원

– http://my.netian.com/~FIT/
영어회화 및 일본어 강좌와 시간표 안내, TOEIC과 JPT 시험 일정 게재, 할인쿠폰 제공.
[38] YMCA 외국어학당

– http://www.chollian.net/~exodus77/index.htm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교육 프로그램 소개, 회원가입 안내, 무료 수강권 제공.
[39] 한일외국어 학원

– http://suryun.pwu.ac.kr/~bioblue/
영어, 일본어 등의 외국어 학원으로 통역반 운영. 신문사 연재 칼럼, ARS안내, 영어관련 링크모음, 단어게임 사이트 등.
[40] 글로발교육문화원

– http://www.the-global.co.kr/
영어 및 일본어 교육과정, 유학 및 연수 프로그램, Jtra 일본어 시험, 온라인 영어 자료 등 소개.
[41] 아크아카데미

– http://www.arc.co.kr
일본의 외국어 전문학교 서울 분원, 영어 및 일본어 강좌 소개, 유학안내.
[42] 동성 ESL 어학원

– http://www.koreaesl.com/kor/index.html
미국인 회화, TOEIC L/C 및 R/C, 기초 종합 청취, AFKN 고급청취, IMF강좌, 일본어 및 중국어 교육과정 소개.
[43] 청문외국어학원

– http://www.chungmoon.co.kr
종로구에 위치한 외국어 전문 학원, 영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의 강좌 개설, 강의내용 및 시간표 안내, 프로그램 소개.
[44] 청주외국어고등학교

– http://myhome.netsgo.com/solenet/
연혁과 현황, 프랑스어, 영어, 독일어, 일본어, 중국어, 서반아어, 러시아어의 특성 및 학과 소개.
[45] 일본소식

– http://myhome.netsgo.com/sosik/
일본어 통역, 번역 대행, 일본어 강습, 일본의 지역별 여행지도정보 등 제공.
[46] F-1 웹번역서비스

– http://members.tripod.com/~honyaku/
e-mail을 통한 일본어 번역서비스 제공, 작업과정과 요금 안내.
[47] KJ 웹번역 서비스

– http://members.tripod.com/~KJWTS/
웹사이트 및 각종 문서 일어 번역서비스.
[48] 엘엠티비 번역

– http://user.chollian.net/~lmg0210/INDEX.html
웹번역, 기술 일한번역, 매뉴얼 및 수출 문서 번역 서비스, 절차와 비용안내.
[49] MBS Radio NEWS Archives

– http://mbs.co.jp/radio/news/ra_news.sht
MBS(Mainichi Broadcasting System) 라디오뉴스를 [Real Audio]로 제공. [10:00, 12:00, 16:00, 17:00, 17:30]의 5회 뉴스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서비스. 매일 아침 10시에 전날 음성정보 삭제.
[50] ABC회화사

– http://members.iWorld.net/popi/
오성식생활영어, 코츠코츠일본어, NHK일본어, NHK LIVE일본어, 예스가요일본어 등 각종 외국어 관련테잎을 도매가로 판매하는 어학테입 전문점.
[51] 평생학습네트워크

– http://members.iWorld.net/ommani/
평생학습한마당, 평생학습지원, 강의노트, CERI, UNESCO, 영국, 미국, 일본의 평생학습, 성인교육, 열린교육 등의 사이트 모음.
[52] IMF시대의 영어연수

– http://my.netian.com/~imfkorea/
오페어, 워킹홀리데이 비자, 호주농장 우프, 일본 장학생 선발, 학비 할인되는 학교, 키부츠와 필리핀, 국제연계프로그램 소개.
[53] 관서한국유학생

– http://ksaok.cup.com/
일본에서 유학하고 있는 유학생 및 유학을 희망하는 모든 이들을 위해 제작. 자세한 장학금 안내, 학교소개.
[54] 법정대학 한국인 유학생회

– http://www.geocities.com/Tokyo/Flats/6154/index.html
일본 유학과 입시 정보 및 일본의 인터넷 정보와 음악을 즐길수 있음.
[55] 곽동근 – 일본유학 자료실

– http://myhome.netsgo.com/japanoec
일본유학 정보와 일본대학, 일본어 학교, 기숙사, 최신 유학정보, 상담 안내.
[56] 교토대학교 한국 유학생회

– http://bluemoon.kais.kyoto-u.ac.jp/korea/home.html
대화방, 게시판, 공개자료실, 일본 유학생활 정보, 국사연구회.
[57] 구주지역한국유학생협의회

– http://www.kyushu-id.ac.jp/~v98m58/KSK.HTML
일본 구주지역에 있는 한국유학생협의회 소개, 활동사항, 구주지역에 존재하는 각 대학 링크.
[58] 다마가와국제학원

– http://biz.chollian.net/~tils/
일본 동경에 있는 일본어학교, 일본유학 정보와 본학원 학비내역, Q&A 게시판, 학습과정, 학교생활 안내.
[59] 오유진 – 일본 전래 동화의 세계

– http://my.netian.com/~jane9777
대구대 일문학과, 프로필, 일본 전래 동화 소개, 일본 관련 일반자료 제공.
[60] 이바라키대학 한국유학생회

– http://ibaraki.corea.nu/
일본 관동지방에 있는 국립대학으로 학교 및 유학생회 소개, 유학정보 제공, 일본의 대학일람.
[61] 한일합동교육연구회

– http://members.iworld.net/yeslord
연구회 소개, 새소식, 활동보고서, 회원모집.일본어 낚기
[62] 일본어 낚기

– http://myhome.netsgo.com/marien/MAIN.htm
일본어 초급자를 위한 곳
[63] 컴퓨터와 일본어의 링크

– http://artcom.yaho.cc
일본현지의 컴퓨터소식을 원문과 번역본동시제공.일본어게시판으로 일본어로 글작성.일본어학습정리 및 일본어관련 자료실.일본흉보기/칭찬하기.카드보내기

[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