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전도종족 정탐 단기선교팀 기초훈련 – 김정한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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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전도종족 정탐 단기선교팀 기초훈련

 

SON Ministry 김정한선교사

1. 미전도종족 정탐 단기선교팀 구분 및 개념정리

 

1-1) 정탐팀 최초의 팀으로 아직 방문한 경험없이 처음으로 현지에 들어가는 팀

사역: 정보수집, 문화연구 및 이해, 영적도해, 현지의 접촉점 찾기, 현지인과 관계수립

 

1-2) 기초 개척팀 정탐팀의 방문으로 조사된 자료를 통하여 커뮤니티에 복음을 전하기전에 근거지 또는 센타를 만드는 작업을 위해 들어가는 팀

 

1-3) 전도 및 사역팀 커뮤니티에 기초접촉점이 생기면 그곳을 근거지로 본격적으로 장기체류하며 사역할수 있는 선교사 또는 팀으로 들어가서 사역하며 교회를 개척하는는 팀

 

2. 미전도종족 정탐 단기선교 성경적 모델

성경적 모델 민수기 13

하나님의 전략 이스라엘민족이 미전도종족인 가나안 종족들을 향해 정탐을 하게하심 직접 그 땅에 들어가서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있었음

이스라엘은 , 여부스, 아말렉,아모리 등 가나안의 모든 종족들을 알아야 했음

문화습관, 종교, 군사력, 지리, 음식, 기후, 인구, 공격전략을 위한 정보수집

 

3. 미전도종족 정탐 단기선교 정의

미전도종족 정탐이란 주님의 지상명령에 순종하여 땅끝까지 순종하는 교회와 성도들이 사람들이 팀을 이루어 전략적 사역과 교회의 동원을 목적으로 한 종족에 복음을 전하여 교회를 세우기 위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가는 단기선교로 영적전쟁이 본질이다.

 

4. 미전도종족 단기선교와 영적전쟁

정탐을 통해서 수집된 정보들은 수천년간 사단의 권세아래 암흑 가운데 있던 땅으로 주님의 제자들이 그지역으로 들어가는 것 자체가 사단이 가장 싫어하는 일들이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파되는 것을 방해하는 일은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고 들어가는 선교팀원들은 치열한 영적전쟁을 위한 준비와 기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교회에서 선교팀원들을 위한 영적전재에 중보기도로 함깨 참여하며 기도로 그땅을 잡고 있는 영들을 주님의 보혈의 능력과 이름의 권세로 묶고 그땅의 주인이 주님이심을 선포하고, 그 땅에서 사단의 권세를 묶는 중보기도를 해야 한다.

 

복음을 전하며 병자 또는 귀신들린자들을 위한 기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영적전쟁을 위한 치유기도, 축귀기도등을 할수 있는 훈련과 준비를 하고 갈것

 

5. 단기선교를 통한 미전도종족 정탐사역팀 출발준비

5-1) 입국비자와 여행에 필요한 법적인 문제 해결

5-2) 현지문화와 언어에 대한 기초지식과 현장을 잘알고 인도할 선교사(통역자) 준비

5-3) 분명한 조사목적과 목표, 방법을 구체적으로 준비

5-4) 짧은 기간에 효율적으로 현지조사를 할수 있는 팀웍 또는 각자의 임무 준비

5-5) 정탐후 교회의 선교동원을 위한 자료영상, 사진, 리포트, 간증을 준비

 

6. 미전도종족 단기선교팀을 위한 실제적 지침들

 

6-1) 소수의 강력한 팀웍을 위한 팀원선발

팀원수는 규모가 적을수록 현지인들의 눈에 띄지 않기에 열린지역은 7-10명정도를 안전문제와 기독교에 배타적인 지역은 5명 이하고 권장한다.

 

6-2) 각 팀원들은 우선 단기선교의 경험이 있고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융통선이 있어야 한다. 또한 영적전쟁을 치룰수 있는 영성과 기도로 무장되어야 한다. 체력과 어느 상황에서도 리더를 신뢰하며 따를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6-3) 팀원들은 출발전에 선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정탐팀의 목적을 이루기 전문적인 조사와 타문화 이해에 대한 지식이 준비되어야 한다.

 

6-4) 팀웍훈련을 하여 강한 팀웍을 만든다.

현지 사역기간에 실수가 없도록 일사불란한 팀웍을 만들고 미리 각 팀원들의 역할분담일 명확히 하고 자신의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도록 한다.

 

6-5) 팀 리더로는 타문화권의 경험과 팀사역의 경험을 지닌 사람이 이상적이며, 가능하면 리서치 목표지역의 현지 사정에 밝은 사람이좋다.

 

6-6) 국내 훈련중에 정탐 대상지역과 종족에 대한 자료등을 조사하여 할수 있는한 많은 지식과 정보를 미리 가져야 한다. 현지에 연결된 선교사님이 있다면 많은 자료를 미리 받아 기본적인 지식을 가진다.

 

6-7) 현지 일정관리와 숙박, 교통편의 스케줄을 현지의 선교사를 통하여 미리 세운다.

선교사와 연결이 안되고 팀이 들어걸때는 현지의 여행전문업체등과도 연결을 할수 있다.

 

6-8) 보안문제에 대하여 최대한 조심할것. 정탐 대상종족이 이슬람권 지역이나 기독교에 대한 테러등 적대적인 지역일 경우는 현지에서 인터넷 사용, 국제전화 사용시 기독교 용어를 사용하지 말고 도청당할 경우도 예상하여 조심한다. 또한 기독교인으로 들어나게 행동을 하여 공격을 받지 않도록 하고 안전에 최대한 유의한다.

 

6-9) 현지 조사는 미리 계획된 질문들을 준비하여 가지고 간다. 현지 선교사의 인도로 현지인들중에 영어를 잘하거나 믿을수 있는 사람을 통하여 질문을 자연스럽게 대화를 통하여 하고 잊기전에 간단한 메모장을 가지고 다니며 기록을 하고 사진은 허락을 받거나 사진을 찍어도 되는 환경을 확인하고 찎는다.

 

6-10)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자료자료들 가능한한 많이 구입한다. 지도, 문화와 종교서적, 음악CD, 관광용 DVD, 세계관을 표현한 기념품, 의복, 악기등을 구입하여 교회에서 다음팀을 위한 연구나 훈련자료로 사용한다.

 

6-11) 현지 사역시간에는 매일 저녁 평가 기도회 및 선교전략회의를 갖는다.

매일 진행되는 일들을 바로 정리를 하면서 전체 방향과 스케줄을 조정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그날에 성령께서 보여준 일들을 정리하면서 선교전략을 의논하여 기록하면

귀국후에 바쁜 일정으로 모이지 못하여도 귀한 선교전략 제안서를 만들 수 있다.

 

6-12) 현지 조사를 기록할때는 군사적 사항이나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들을 피한다.

만약의 경우 팀원들이 현지 경찰이나 군인에게 붙들렸을 경우 군사적인 내용, 시설 사진등이 있으면 스파이로 오인을 받을수도 있다. 따라서 일반 관광일지 내용을 하고 자신의 영적일기를 기록하는 형식으로 한다. 기록은 당일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13) 복음을 공개적으로 전혀 전할수 없는 지역에서는 복음을 전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

이슬람권에서는 특히 조심하며 팀과 연결된 선교사의 안전과 팀의 안전을 위하여 무리한 일을 하지 않도록 한다.

 

6-14) 선교여행중에는 중보기도를 지속적으로 하도록 미리 교회에 중보팀을 만들어 놓고 현지로 가는 것이 좋다. 선교팀이 현지에서 소식을 전하지 못해도 체계적으로 중보기도를 통하여 현지사역을 지원하도록 한다.

 

6-15) 귀국후 선교팀의 사역보고는 긍정적으로 한다.

현지사정은 모든 것이 긍정적이지는 않지만 미전도종족 개척을 위한 준비로 하나님의 마음으로 믿음의 보고를 하도록 한다.

 

7. 현지사역 가운데 필요한 실천사항

 

7-1) 하나님의 계획을 알기

선교지에 있는 동안에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들이 무엇이며 전략이 무엇인지를 계속 기도하며 나가야 한다. 교회적으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것과 개인적으로 하나님께서 원하는 것을 알고 교회의 부르심과 사명, 개인의 부르심과 사명을 깨닫도록 한다.

 

7-2) 영적전쟁을 위한 기도 실제전투와 적전술

현지에 도착하였을때 그 커뮤니티에 들어가기전에 준비 및 대적기도를 한다

목적지가 잘보이는 곳에서 지역을 잡고 있는 영들을 대적하며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고 목적지에 도착하여서는 계속적으로 중보기도, 화살기도, 주님의 보혈로 땅을 덮고 축복하며 지속적으로 기도한다.

 

7-3) 영적도해 만들기 현지에서 영적전쟁을 위한 조사

현지인들이 섬기는 신 또는 영들의 이름은 무엇인가?

그들의 전통종교의식과 사찰등을 조사 할 것

그들을 잡고 있는 영적요새는 무엇인가?

그 지역의 역사, 전쟁, 재난, 아픔, 병등에 대한 조사

그 커뮤니티안의 영적(종교)지도자의 위치와 역할, 영향력은 어떠한가?

일반인들의 생활에 그들의 전통종교화의 연결은 어떠한가?

 

7-4) 사회의 기본구성인 혈연관계, 가족구성과 친인척의 관계 조사

그들의 사회구조를 알수 있음으로 복음의 접근의 끈을 찾을수 있음

누가 주도권 또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가?

어린이와 여자에 대한 인식과 지위는 어떠한가?

결혼제도는 어떠한가?

출생과 죽음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7-5) 현재의 문화들과 전통문화에 대한 조사하여 기록할 것

현재의 현대화된 문화와 일반인들의 일상생활을 관찰 할것과 문화 유적지, 박물관등을 방문하여 조사 할것

 

8. 다른 문화권의 세계관을 이해하기

 

8-1) 어떠한 신앙들이 있는가

그들은 창조주 하나님을 믿는가 믿지 않는가?

 

8-2)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의 행동을 어떻게 가르치는가?

아이들이 화장실을 다녀 온 후에 손을 씻기는가?

아프리카에서 어떤 부족은 자신의 자녀들이 자신들의 그림자안에 들어와 걷지 못하게함. 이유는 자녀들이 영적으로 다친다고 믿기 때문임

 

8-3) 그들은 무엇이 죄라고 생각하는가?

살인, 강간, 물건 훔치기등. 어떤 사회는 간음은 죄가 되지 않을수 있음.

그러나 조상에게 제사지내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을 죄라고 생각함

 

8-4) 사람들이 가장 어려움을 당할 때에 무엇을 하는가?

우간다의 카라모종 종족은 가뭄이 들면 동물로 제사를 지냄.

서구는 화학적으로 비구름을 만들어냄

 

8-5) 어떠한 관습이 있는가?

기독교적인 서구는 유아세례등

마사이 남자, 여자 사춘기 시작 할 때 할례를 함

 

8-6) 누가 그 사회에 유행을 만들어 가는가?

누가 그 사회의 영웅인가? 이슬람 세계순교자, 팔레스타인폭탄자살자 순교자로 정했음

누가 젊은이들의 모델인가?

 

8-7)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들은 무엇인가?

인디아 브라만 계급의 사람들이 천민들을 만지는 것

아프리카 사람들 밤에 숲속을 걷기악령들이 공격한다고 믿기 때문

 

8-8) 무엇이 지혜(격언)이며 무엇을 지혜라고 느끼는가?

마사이 목이 머리보다 높아질 수 없다아들이 아버지에게 불순종 할수 없다라는 뜻.

 

8-9) 그들의 예술에서 표현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드라마, 미술, 음악등

 

8-10) 문화적으로 무엇이 바뀌기를 싫어하는가?

브라질의 북동부의 엄마들은 5월에는 자신들의 아이들이 아파도 의료적인 도움을 받기 싫어함 왜냐하면 성모 마리아의 달이기 때문에 행운을 기대하기 때문

 

9. 단기선교팀이 알아야 할 선교지 문화이해 원칙 20가지

(조사하여 기록할것)

 

단기선교팀이 선교지에 가서 사역을 할때 가장 조심스런 부분이 현지문화를 이해하며 사역을 하는 것이다. 미국에서 나갔을 때 미국식 교육과 문화, 대화방법에 익숙해 있는 선교팀이 선교지에서 사역을 할때 무의식적으로 자신에게 익숙해져 있는 문화적인 인식과 행동으로 복음을 전함으로서 선교지의 문화를 거스리며 사람들에게 무례하게 보이게 되거나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어 오히려 오해를 사게 되는 경우가 많다. 선교팀의 실수를 줄이려면 선교지 문화에 대한 다음과 같은 20가지 분야를 미리 점검하며 배우고 들어가면 현지인들과의 만남과 대화 가운데 그들의 마음을 열게하여 복음을 잘 전달 할수 있다.

 

9-1) 정중함(Politeness)-각 사회마다 서로에 대한 정중함의 기본적인 기준이 다르다.

9-2) 인사법(Greeting)-어떻게 인사하면 언제 인사하는지, 인사할 때 손은 어떻게 두어야 하며 자세는 어떤지등 미리 인사법을 알아야 한다.

9-3) 존경(Respect)-누구에게 존경을 표시하며 존경을 표시하는 방법은 어떤지를 알아야 한다.

9-4) 바디랭귀지(Body language)-어떤 제스처를 사용하면 현지인들에게 실례가 되는지? 눈을 마주치는것, 서로 몸이 서로 닺는 것 등에 대한 기본적인 원칙들이 있다.

9-5) 개인공간(Space)-서로 대화 할 때에 유지해야 할 개인적인 공간이나 거리는 어떠한가?

9-6) 외모(Appearance)-각 문화마다 옷을 입는 것이 남자와 여자에 따라 다르며 옷을 입는법과, 몸의 노출, 옷에 따라 신분을 구별하는 문화도 있다.

9-7) 성구별(Gender)-여성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대우, 태도는 어떤가? 남자나 여자에 대한 존경을 표시하는 법이 어떤가를 알아야 한다.

9-8) 나이(Age)-노인, 어른, 아이들에 대한 인식과 존경은 어떠한가? 젊은 사람과 노인등에 대한 인사법과 예우는 어떤가?

9-9) 시간(Time)-시간을 지키는 것과 현재에 대한 개념등이 어떤지 알아야 한다.

9-10) 충성심충성에 대한 개념은 어떤가? 배신에 대한 개념은 어떤가?

9-11) 결정(Decision making)-결정하는데 개인적으로 하는가? 공동으로 하는가? 결정하는 과정은 어떤가?

9-12) 위계질서(Hierarchy)-위계질서에 대한 구조와 권위에 대한 개념은 어떤가? 민주주의 적인가? 독재적인가 등을 알아야 한다.

9-13) 감정표현(Emotions)-감정표현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열정적인가? 조용한가? 숨기는가?

9-14) 관계(Relationships)-사회적으로 관계를 지키고 만드는 일반적인 원칙들은 어떤가?

9-15) 사회질서(Social Practices)-공공질서, 줄서기, 기다리기, 사람을 부르는 방법등은 어떤가?

9-16) (Alcohol)-술에 대한 개념은 어떤가? 공공장소에서 술을 마실 수 있는지? 술을 하는 나이는 어쩐지, 술에 대한 인식은 어떤지등을 알아야 한다.

9-17) 동의와 반대표시(Agree & Disagree)-반대의사를 표현 할때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는가?

직접적으로 표현하는가등을 알아야 한다.

9-18) 일에 대한 태도(Attitude about work)-일에 대한 귀천의 의식, 관념, 휴식의 개념과 직업에 대한 생각들을 알아야 한다.

9-19) 자연에 대한 생각(Attitude to nature)-현지인들이 가지고 있는 기후, 동물, 나무, , , 바다등에 대한 태도나 생각, 존중하는 것에 대한 생각들을 알아야 한다.

9-20) (Law)-법을 따르는 태도, 관습법, 공식적인 법에 대한 생각이나 존중심을 알아야 한다.

 

10. 언어에 대한 조사

하루에 다섯가지 단어를 새롭게 배울 것, 일상대화에 필요한 언어를 습득하여 다음 팀들에게 가르쳐줄수 있도록 한다. 인사말, 숫자 세기, 시간, 음식이름과 주문, 감사표시, 남여간의 예절에 관한 언어등

 

11. 기독교에 대한 조사

11-1) 현지인들의 기독교에 대한 저항도, 반감 또는 유대감은 어떠한가?

11-2) 기독교인들이 있는가?

11-3) 커뮤니티 개발(Community Development)의 필요는 무엇인가?

11-4) 현지인들의 도움과 협력으로 함께 할수 있는것들, 현지인들의 가장 필요한 사항들은 무엇인가? Felt Needs 는 무엇인가? 어린이 교육, 학교, 약품지원 또는 병원(Mobile Clinic), , 음식, 컴퓨터 또는 기술등

 

12. 기타 제안사항

12-1) 가능하면 민박을 해보기

12-2) 옷차림은 수수하게 (화려한 것 말고, 등산용 모자, 등산화, 자켓, 지팡이 등을 가지고 가지 말고 평범하게 눈에 띄지 않도록 할것)

12-3) 사진과 기록은 매일 또는 즉시 메모로 하여 잊기전에 기록 할 것

12-4) 단기선교후에 교회를 개척하는 목표로 몇 년의 장기계획을 세울 것

 

 

 

13. 귀국후 교회에서의 지속 사역을 위한 제안

 

13-1) 선교여행중 하나님 음성듣기

13-2) 선교보고시에 긍정적인 믿음의 보고서를 미리 작성하고 올 것

선교여행 마무리 하루 또는 이틀을 호텔등에서 팀 전체가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질 것

13-3) 자신이 다음 사역을 위해 무엇을 하며 어떤 일에 헌신할것인지를 기도

13-4) 교회에서 다른 사람을 어떻게 격려하여 선교에 동원할것인지 생각할 것

13-5) 선교팀웍을 지속적으로 살려서 구체적인 동원체제를 어떻게 만들것인지

생각할것

 

14. 선교여행후 만들 자료들

14-1) 영상자료: 팀의 전체 여행 과정과 현시 사역활동내용

선교도전용 및 동원자료로 사용할 것

주일예배 영상으로 사용할 것

, 영으로 만들 것

 

14-2) 간증자료: 팀원들이 각그룹을 방문하여 선교보고와 도전 및 동원에 사용할 것

14-3) 선교일지 기록:다른 선교팀원들이 모범답안으로 사용 할수 있는 용도로 만들 것

14-4) 다음 선교팀 방문계획을 미리 세울 것

14-5) 현지의 Felt Needs를 위한 프로젝트가 있다면 어떻게 시행할것인지 제안할 것

14-6) 각 팀원들이 다른 선교팀을 인도하여 갈수 있는 지도자 훈련으로 들어갈것

 

결론: 복음을 걸수 있는 현지문화의 구멍찾기

벽에 옷걸이를 걸수 있는 구멍이 있듯이 그 사회에 복음을 걸수 있는 코드가 있다. 문화적인것이든, 영적인것이든, 사회적체계이든 하나님께서는 이미 그땅에 복음을 전하시려고 준비해 놓으신 부분이 있는데 미전도종족 단기선교팀의 주된 임무는 그 복음을 걸수 있는 구멍을 찾아내는것이다. 현지인과 선교사와 선교팀이 만날 수 있는 공통분모와 그들의 세계관에 복음을 설명할수 있는 연결점이 있다는 것 알고 그것을 찾아야 한다.

 

 

미전도종족 정탐 단기선교팀의 보고의 예: 베트남의 눙족(nung) 프로파일(profile)

제공: 선교정탐훈련원 www.meti.or.kr

 

1. 일반적인개요정보들

 

1-1) 베트남주요민족베트남인87.1, 토족(타이족)1.8, 중국인(호아족) 1.5,타이족1.5, 크메르족1.4,무옹족1.4, 눙족1.1, 기타4.2

 

1-2) 눙족 하위그룹눙켄 라이(Nung khen Lai), 눙 장(Nung Giang), 눙 안(Nung An), 눙인(Nung Inh), 눙로이(Nung Loi), 눙 판 신(Nung Phan Sinh), 눙 짜오(Nung Chao), 눙뀌린(Nung Quy Rin), 눙스엉(Nung Xuong), 눙딘(Nung Din), 눙 뚱 슬린(Nung Tung Slin)

 

1-3) 인구:876,500 (남부에10만명)

 

1-4) 언어:따이타이계통(따이어와 중국 남부의쭈앙어와 밀접한관계가있음)

 

1-5) 거주 지역주로 까오 방(Cao Bang)과랑선(Lang Son)성 지역에서 따이 족과함께거주하고 있다.또한 많은숫자가호치민시와 동나이(Dong Nai), 람 동(Lam Dong), 닥락(Dac Lac)성에도 살고있다.

 

1-6) 역사눙족은베트남에오랫동안존재해왔다.1053년에중국눙족은큰전쟁피해를 겪었으며,눙치까오(Nung Chih Cao)장군과그의 후속들이 중국남부의 광닝성으로 이주하였다.13세기 몽골 통치기간 중에 토족이나눙족을비롯한 많은종족들이 베트남과라오스로 밀려났다. 베트남의눙족은1860년대에자칭흐몽왕이라고주장한시오웅(Sioung)의편을들었다.시오웅의 군대는불교사원들로부터금을거둬들이고다른종족들의땅을착취하였다.

 

2. 경제 분야

 

2-1) 눙 족은 집약적인 농업을 오랫동안 해 왔다.그러나 토지의 효력이 빨리 떨어지기 때문에 계단식 논과 화전을 병행하고 있다.

 

2-2) 농업 기술:이웃의 다른 민족보다 더욱 앞서 있으며,동물에서부터 얻은 비료를 사용한다.모내기와 겨울작물을 재배하지 않는다.화전과 텃밭에서 재배되는 작물들은 1년마다 돌아가며 재배한다.

 

2-3)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는데 옥수수,카나리아,땅콩,여러 야채종류와 고구마가 있으며,이들 작물들은 추수시기 이전에 부족한 양식을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일년내내 다양한 채소를 먹으며,대나무,과일나무,아니스와 옻나무도 텃밭에서 재배한다.아마 눙 족은 베트남에서 제일가는 농사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2-4) 가축사육:가축사육은 부업으로 행해지나많이 보급되어 있어,각 가정에서는 닭,오리,거위,돼지와 물소를 사육하는 우리를 가지고있다.

 

2-5) 물고기 양식:이들은 침수된 논에서 물고기를 양식한다.

 

2-6) 수공업:벽돌,타일,항아리,주전자,종이,무명실 등이 생산 되고,은세공과 바구니짜는 것이나 목수들이 일하는 모습을 마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2-7) 방직과 염색이 활발하게 행해져 각 여성은 자신의 베틀과 목화 인디고를 재배하는 텃밭을 가지고 있다.옷은 여러 차례 염색된 후표면에 광이 나도록 두들기는데,헌 옷들은 다시 염색해서 입기도 한다.방직은 매우 활발하여 특히 농한기에 많이 이루어진다.

 

2-8) 생활용품의 자급자족:소금 이외의 모든생활필수품들은 자급자족하고,다른 물건과 교환하기도 한다.최근에 와서는 도시에 있는 시장에 나가서 물건을 사오기도 한다.눙족 원거주지에서 도시의 시장까지는 대체로 2시간 이상을 걸어가야 하는 거리다.

 

2-9) 대장간:대장간은 일 년 내내 활발하게돌아가는데,까오 방(Cao Bang) 과 뚜옌 꽝(Tuyen Quang)성 에 거주하는 눙 안 족의 대장간 기술이 유명하다.

 

2-10) 기타 생산 활동:식량채집활동과 고기잡이는 그리 활발하지 않으나,호랑이,원숭이,사슴 및 산양의 뼈가 훌륭한 약재로 쓰이기 때문에 그 수요가 많아 사냥이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2-11) 농업 형태의 변화:최근 몇 십 년 동안눙 족은 화전에서 계단식 농업으로 전환하고있으며,작은 규모의 수로시설을 이용해 논농사를 행하고 있다.

 

3. 생활조건

 

3-1) 가옥의 형태와 용도원두막처럼 허름하게 지어진 눙족의 가옥은 좁긴 하여도 다용도로쓰인다.비좁은 주택에서 대식구가 모여 산다.햇살과 빗줄기를 막을 수 있도록 지붕을 촘촘하게 엮었지만,벽은 대나무로 엉성하게엮어 내부가 들여다보인다.지역과 부수종족에 따라 눙 족의 집은 지상식으로 지어지기도 하고,진흙 벽과 기와 지붕을 가지고 있는 반 고상식 가옥으로 지어지기도 한다.즉 마을 내 가옥은 특정한 형식 없이 각 지역의 지형에 맞추어 지어졌다.이전의 고상식 가옥 경우 일층에는 남자들이살았고,그 밑으로 가축이 사육되었으며,농산물과 여러 기구들은지붕 근처에 있는 창고에 보관되었다.현재의 집은 내부가 더욱 넓어지고 환기가 잘 되며,마루 밑의 부분을 농기구와 땔감을 놓아두는 곳으로 사용하고,가축은 집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우리를 만들어 사육한다.

3-2) 내부 구조위층이 주거 공간으로 타이족의 가옥과 반대로 가로로 두 칸이 나뉘어 있는데,앞부분은 조상을 모시는 제단이 있는 곳으로 손님들을 맞이하는 곳으로도 사용되며,뒷부분은 침실과 부엌으로 사용한다.

 

3-3) 의복의 형태눙 족의 여성의복장은진한 분홍색과 파란색이 들어간체크무늬 옷을 주로 입으며,검은색 바지를입는다.지역에 따라약간의 차이를 가지고 있을 뿐, 대부분 같은방식으로 의복을 착용한다.남자들은 남색조끼를 입는데,앞부분에는 북부베트남고원지역의 여러 다른부족들의 것처럼 단추가 달려 있다.오직 눙 안(Nung An) 족 만이오른쪽으로 단추가 달린 노란 색의 조끼를 입는데,여성들이 입는이러한 조끼는 따이 족의 것보다 길이가 더 짧으며,소매 끝에 여러 가지 색깔의 천들이 갈래갈래 붙어있다.조끼는 그룹별로 다양한 모양으로 감침질되어 있고,무거운 것을 나를 때에는 조끼에 붙어 있는 작고 둥근 보호대가 어깨를 감싸준다.여성들은 또한 일할때,앞치마를 두른다.오늘날 젊은 연령층들은 현대식 셔츠와 바지를 선호하나,연장자들은 아직까지 전통 옷을 고수하고 있다.

 

3-4)의료시설눙족 마을의 의료시설은 거의 없다.마을마다 베트남 정부에서 운영하는 보건소가 있으나,거의 운영이 안 되고 있는 실정이며,작은병은 참고 넘어가고,큰 병이 들었을 때만 도시에 있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다.그런데 도시의 병원은 진료비가 눙족이 부담하기에는 비싼 편이어서 쉽게 이용하지는 못한다.

 

4. 사회구조

능족의 가옥

4-1) 마을의 규모이전의 눙족은 군데군데 위치한 마을이나 촌락에흩어져 살았으나,요즘은 큰 규모의 부락을 이루어살기도 한다.산 속이나 산 중턱에 은거하듯 정착하고 있다.

 

4-2) 마을의 모습동네로 들어가는 길은 좁고 굽어 있으며,,오얏,오렌지,포도,바나나 나무가 있는 정원이 가옥을둘러싸고 있다.마을 안에는 바구니를 짜거나 대장간 및 목공일을 위해 초막을 만들어 놓았는데,이러한 초막에서 돼지 같은 가축도 기른다.

 

4-3) 민족 정체성눙족은 뿌리 깊은 민족적 정체성이 강하며 마을의추장과 연장자들의 권위를 존중하고,서로에 대한충성심이 있다.

 

4-4) 계층 분화로 인한 갈등일찍부터 계층의 분화 현상을 겪어왔으며,개인의토지개간으로 인한 사유지가 많지만,공유지는 존재하지 않는다.과거 지역 영주와 귀족들에게 착취당한 적이 있다.

 

4-5) 가부장적인 사회부계 중심적인 핵가족이 사회의 기초단위를 형성하고 있으며,유산상속이나 결혼의 경우 모두 남자에게 권리가 있다.

 

4-6) 상업적 결혼결혼은 돈으로 사고파는 상업적 형태로 행해지는데,요구되는 값이 매우 비싸다.그러나 최근에는도시화의 영향으로 결혼 관념도 많이 변하여 현대적 형태를 나타낸다.

 

4-7) 결혼관계에 미치는 유교적 사고 형태일단 결혼을 한 후에,여성은 전적으로 남편과 시부모에게 의지해야 하며,유교적 사고의 영향으로인해 며느리와 시아버지 그리고 시동생 사이에 엄격한 거리가 유지되어야 한다.

 

4-8) 전통 가요 문학적 예술적 유산이 풍부하며,이중 두 사람이번갈아 부르는 노래인 슬리(sli)’와 결혼식 축가인 꼬 라우(co lau)’는 매우 인기 있다.이러한 곡의 멜로디와 가사는 민족 내 각 그룹별로 다르다.또한 자연을 찬미하고,억압과 불평등한 전통사회에서 오는 모순을 노래하기도 한다.

 

4-9) 민요-‘슬리‘:’슬리의 가사에는 사랑과 좀 더 나은 미래에대한 소망을 담은 내용이 많다.’슬리를 부르는 관습은 어디에서나인기 있는 것으로,남녀노소 모두가 슬리를 부르며,특히 장이 서는 날에 더욱 그러하다.

 

4-10) 예술에 있어서의 따이 족 영향눙 족의 예술은 여러 측면에 있어서,따이 족의 것과 매우 비슷하다.

 

4-11) TV의보급베트남 전역에 TV가 보급되고 있으며,산간에 있는 눙족의 마을에도 많이 보급되었다.TV의 보급으로 눙족의 생활모습도 많이 현대화 되고 있으며,전통적인 생활방식이 많이 변화되고 있다.

 

5. 청소년 및 여성

 

5-1) 눙족에 있어 여성의 위치와 역할베트남은 사회주의 정치 체제이기에 여성의 위치가 비교적 높은 편이다.눙족의 여성 역시 심하게 차별을 받진 않는다.그러나 눙족의남성들보다 훨씬 많은 일을 해야 한다.농사와 집안 일,그리고 도시의 시장에 나가서 물건을 파는 일까지 대부분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심한 노동을 하고 있다.

 

5-2) 청소년청소년들은 때가 되면 도시에 나가서 학교를 다니게 된다.베트남의 학제에 따라서 무상교육이 실시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원거주지에서 나가 학교를 다니고 있다.청소년들의 놀이는 주로 당구나축구를 하고 있고,최근에 들어온 PC방에 많은 청소년들이 몰리고있다.

 

6. 종교분야

 

6-1) 종교 : 샤머니즘,유고,불교,도교,정령숭배,조상숭배

 

6-2) 종교관눙족의 전통적인종교는 샤머니즘이다.눙족의 종교관은그들의 신앙체계 속에 불교, 조상숭배,정령숭배,도교,유교그리고 샤머니즘과 같은 요소들을포함하는 복잡한 양상을띠고 있다.그러나현대의 많은 눙족 젊은이들특히 농촌지역에 거주하는젊은이들은무신론자들이다.눙족역시 베트남 사회주의의 영향으로 각집안에있는 사당에 베트남국기와 함께공산당 국기를 걸어놓고있는 것을 볼수 있다.따라서 눙족의 종교관은 무신론적인 사회주의체제와 함께,샤머니즘이결합한 독특한 체계를이룬다.현재베트남 북부에는 30명 이상의샤먼(무당)이 여전히존재하고,모든가정에는 조상들을위한제단이있고, 그 위에는부처를위한제단이 있는데,자연재앙과 질병으로부터 보호해달라고 부처에게기원한다. 세번째제단은 땅의신인 꽌인(Kwan Yin)에게 바쳐졌는데집 밖에있다.

 

6-3) 여러 가지 절기눙 족은 조상숭배,축제,여러 의식 및 매년 열리는 행사에 있어서 따이 족과 비슷한 관습을 지니고있다.

 

6-4) 우상숭배의 현실불교를 신봉하며 관우(KwanYin)를 섬긴다.부처의 상은 조상을 섬기는 제단위에 위치해 있으며,그것을 놓아둔 장소를 가장신성한 곳으로 여긴다.경작물을 위협하는 자연의재해나 병드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부처에게 기도를 한다.또한 소고기,개고기를 먹지 않는다.땅의신을 믿는 신앙이 강하여,모든 집의 밖에는 이 신을 모시는 제단이 있다.

 

6-5) 미신적 사고와 주술사의 영향으로 아직까지도 하위계층 가운데에는 미신적인 의식이 많이 남아 있어,’타이 모(thay mo:주술사)’에게 병이 들었거나 사고를 당했을 경우 액땜을 부탁한다.주술사들은 기도경전에 쓰여 있는 전통문자를 아는 몇몇 안 되는 사람들 중에 속한다.

 

7. 기독교상황

7-1) 기독교인 65(베트남 북부에 15명뿐)단지0.0012%만이예수그리스도를 믿고 있는 눙족은 미전도 종족으로 분류된다.

 

7-2) 성경:1963년과1966년사이에 성경의 단편들이 선교사들에 의해 눙족어로 번역되었다.1971년 일부가 번역되어 신구약 성경 이야기,마가복음,사도행전 및 요한일서 이용 가능 하다.최근에는 17년간 중단되었던 성경번역작업이 재개되었다.

 

7-3) 예수영화: 2002 년부터이용가능 8-3) 중보기도

 

7-4) 기독교 라디오방송: 극동방송 주당30 분 눙족 선교에 있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중보기도

 

7-5) 복음 테이프: 있음. 사회주의 사상과 호치민을 신성시 하는 우상

 

7-6) 최근의 선교동향 숭배가 무너지지 않는 한 복음이 전달되기 어렵다.

복음성회 공인교회들이 지역사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처소교회 삶에서 우상숭배적인 모습들이 제거되도록 기도해 와지교회로 추가적으로 공인받는데 최선을다하는 분위기이다.

 

7-7) 눙족의 복음화

달랏지역의 경우 눙족예배처소 건축을 위한 지원요청이 있었다. ( 베트남 복음성회 총회목사님을통해 소개받음).어린이를 포함해 4-50 명이나모이고 있으며 예배처소를지을 땅은 신자들이 스스로 마련하였으나 건축 경비가 없어 애타게기도하고 있다(2006.6. 9. 심바울 선교사).

8. 선교를위한 접근 방법들

8-1) 의료선교의 필요

눙족 마을의 대부분 지역은 제대로 된 의료혜택을 받을 수가 없고, 생활은 위생적이지 못하다.눙족의 원거주지에 의료시설을 통한 복음전도가 효과적일 수 있다.

 

8-2) 미디어 선교

최근에 눙족에게 TV 의 보급으로 영상 미디어에 대한 접촉이 잦아 지고 있다.영상 미디어를 통한 복음제시가 효과적인 선교전략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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